LPG충전ㆍ판매시설의 벌크로리 주차장소 명시

가스기술기준, 11종 코드 개정안 심의·의결

▲가스기술기준위원회 위원들이 상정된 개정안을 심의하고 있다.
▲가스기술기준위원회 위원들이 상정된 개정안을 심의하고 있다.

[이투뉴스] 입상관 밸브와 가스계량기 설치높이 기준이 명확하게 규정됐다. 또한 연소기 설치를 위한 구조물 위에 배관을 설치하는 경우 바닥과 30이상 이격거리 유지 대상에서 제외시키고 배관 실내 설치 기준을 따르도록 했다.

이와 함께 액화석유가스 충전판매시설의 벌크로리 주차의 경우 운반중인 때를 제외하고는 해당 사업소의 주차장 주차를 명시했다.

가스기술기준위원회(위원장 이광원)15일 제114차 가스기술기준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GS FP331(액화석유가스 용기충전의 시설·기술·검사·정밀안전진단·안전성평가 기준) 개정안 등 상세기준 11종의 개정안을 심의했다.

액화석유가스 충전·판매·사용 분야 KGS FU432에서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시행규칙 개정 내용을 반영해 소형저장탱크와 가연성 건조물 및 다중이용시설과의 이격거리를 조정했다.

또한 FP331. FP333, FS231 3종 상세기준에서는 액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액화석유가스 충전판매시설의 벌크로리는 운반중인 경우 외에는 해당 사업소의 주차장소에 주차하도록 규정했다.

일반도시가스충전사업 및 가스사용 분야 FS551에서는 입상배관 설치 기준을 경우에 따라 명확하게 구분했고, 중층 내 배관설치 시 중층의 높이가 2m 이상과 2m 미만으로 구분해 안전조치 기준을 적용했다.

또 굴착사고 예방을 위해 밸브 뚜껑이나 문에는 도시가스 시설임을 표시하고, 차량 등 외력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강도를 갖도록 했으며, 기존 시설기준으로 운영하던 가스차단장치 검사방법 등을 검사기준으로 이항하는 한편 지하 가스공급차단장치 설치 기준을 명확히 규정했다.

정기검사 때 가스차단장치(박스형밸브) 작동상태를 기존에는 전체 수량을 확인했으나, 현장 상황을 반영해 20개소 또는 매몰형 밸브의 경우 20%, 박스형밸브의 50% 중 많은 수 이상을 확인하도록 바꿨다.

이번 위원회 심의를 거친 코드 11종 개정안은 빠르면 6월에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 절차가 완료되는 대로 관보 공고란에 상세기준 개정 사항이 게재된다. 개정된 KGS 코드는 공고일 이후 ‘KGS 코드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되는 원문과 개정안 3단표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