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인프라·버켈라 등과 133억원 규모 ODA 프로젝트 수주

▲콜롬비아 보고타 하이브리드 전원공급설비 조감도
▲콜롬비아 보고타 하이브리드 전원공급설비 조감도

[이투뉴스]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과 탑인프라가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 USME 택지개발구역내 저소득층을 위한 공적개발원조(ODA) 형태의 하이브리드 전원공급사업을 수행한다.

20일 양사에 따르면, 올해 2월 산업통상자원부가 공고한 보고타 USME지역 하이브리드 전원공급 사업자로 최종 선정돼 버켈라사(社) 등과 현지에 3.5MW 가스엔진과 1MW 태양광발전소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전원을 구축할 예정이다.

전체 사업비는 133억원이며, 사업기간은 이달부터 2022년 12월까지다. 서부발전은 이번 사업의 설계검토와 설치공사 관리, 종합시운전 등을 맡으면서 현지 전문기술인력을 선발해 발전설비 유지보수 교육도 실시할 방침이다.

국내기업들이 향후 중남미 친환경 분산전원 설비시장에 진출하는데 마중물 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부발전은 2018년부터 국내기업과 라오스 깜무안주 오지마을에 친환경에너지타운을 구축하는 ODA사업을 수행하는 등 국산 기자재 수출과 국내기업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서부발전 해외사업처 관계자는 "현지 에너지 취약계층에 안정적인 전기를 공급하는 사업"이라며 "세계적 경제위기로 국내기업들이 힘든 상황이지만, 공동참여형 해외사업을 지속 확대해 국내기업과 함께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