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피네이처와의 SPC 코스처 통해 연간 30만톤 공급 예정

▲삼척시 남부발전 삼척발전본부에서 일본산 석탄재 대체 전문법인 ㈜코스처가 수입 대체용 석탄재를 반출하고 있다.
▲삼척시 남부발전 삼척발전본부에서 일본산 석탄재 대체 전문법인 ㈜코스처가 수입 대체용 석탄재를 반출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은 에프시네이처(社)와의 특수목적법인인 ㈜코스처가 하동·삼척화력에서 일본산 수입 대체용 석탄재 100톤을 첫 반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반출된 석탄재는 삼표시멘트 등에 공급돼 시멘트·몰타르(건조시멘트) 원료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업계의 건설자재 자급자족률을 높여 수입 규제에 대한 고민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작년 3월 남부발전과 에스피네이처는 한·일 무역분쟁 이후의 일본산 석탄재 수급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코스처를 설립했다. 일본산 석탄재 대체 수입 폐기물 저감 공로로 환경부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남부발전은 이번 첫 반출을 시작으로 올 하반기까지 공급량을 연간 최대 30만톤 규모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는 2018년 기준 국내 시멘트사 일본 석탄재 수입량의 약 30%에 해당한다.

코스처는 대체 물량 증대를 위해 육상 및 해상운송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코스처의 일본 석탄재 대체 사업의 첫 시작을 알리게 되어 기쁘다"면서 "정부의 일본산 석탄재 수입 저감 정책 실천을 위해 핵심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