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교육재능기부 취지로 아동복지 분야로 진로를 고민중인 이들에게 나이·학력·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4종 자격증종류를 전액무료로 온라인강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최대 3과정까지 수강신청 가능하며, PC 뿐만 아닌 스마트폰에서도 온라인강의학습과 자격시험응시가 가능하다. 또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 역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며, 모든 자격과정은 4주~6주의 단기간동안 인터넷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된다.

아이돌보미서비스는 만 12세 이하의 아동을 둔 맞벌이 가정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직접 방문하여 부모를 대신해 양육지원을 책임지는 서비스로 신청부모의 요청에 따라 ‘영아 종일 돌봄’과 ‘일시 돌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엔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아이돌봄서비스의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는 가운데, 유치원이나 보육시설 등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기관에 특별 파견지원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넓어진 아이돌봄서비스의 이용대상에는 맞벌이 저소득 가정과 장애부모 가정을 비롯해 다자녀 여성 등이 해당되고 정부지원 또한 받을 수 있다.

베이비시터는 부모의 부재로 아이를 돌보는 역할을 수행하는 이들을 뜻하며, 시간제로 운영되어 대학생들과 전업주부들 사이에선 아르바이트나 부업 등의 소일거리로 주목받고 있다. 베이비시터넷이나 맘카페 등의 포털사이트에선 여타의 취업채용사이트에서처럼 시간제 베이비시터 등의 모집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교육원에 개설된 자격과정 중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지적발달장애 아동의 교육지도를 도와 난독증과 같은 학습장애를 예방하고 미취학 아동이 흔히 느낄 수 있는 정서적 불안감 및 부적절한 생활습관을 개선시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시켜준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베이비시터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유치원정교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할 경우 초등방과후교실과 같은 시설에서의 직무능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인성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윤리학적 접근을 통해 인성프로그램 등을 계획 및 운영한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여 내담자들의 스트레스해소법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예술적 재능이나 예체능 분야로 특화된 전문지식도 필요로 하지 않아 누구라도 신청할 수 있다.

취득한 자격증의 주요 활용처로 지역별 아동상담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노인주간보호센터나 재가노인요양센터 등의 상담전문 인력으로 배치될 수도 있으며, 홈플러스·이마트·롯데마트 문화센터 등의 일일강사, 혹은 여성인력개발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직업훈련 및 외국인 생활안내프로그램 등의 인솔자·가이드로 지원이 가능하다.

교육원 홈페이지에선 자체적인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취업채용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구인구직 일자리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와 동시에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는 봉사활동 정보 또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