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및 국회에 비상선언과 2050 탄소중립 목표 촉구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지방정부협의회, 지속가능발전지방정부협의회, 이클레이한국사무소 등 11개 단체가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비상선언’ 선포식을 가졌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지방정부협의회, 지속가능발전지방정부협의회, 이클레이한국사무소 등 11개 단체가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비상선언’ 선포식을 가졌다.

[이투뉴스] 전국 226개 시·군·구 등의 기초지자체가 5일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하고 정부와 국회에 탄소중립 정책 추진을 촉구했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지방정부협의회, 지속가능발전지방정부협의회, 이클레이한국사무소 등 11개 단체는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비상선언’ 선포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들 지자체와 단체는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선언하고 1.5℃ 상승을 억제하는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과 실천을 천명했다. 이와 함께 재생에너지 확대와 에너지자립을 위한 계획 수립 및 단계적 실천을 결의하는 한편 정부과 국회에 2050 탄소중립 선언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후위기비상선언문에서 "지금까지 해 왔던 국가 중심의 중앙집중형 에너지시스템으로는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없다"면서 "기존 에너지시스템을 전환해야 하고, 지역부터 건물, 교통, 폐기물 관리 등 에너지 소비 전반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해 노력해야 필요하다. 그게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근본적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 10년 동안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0년 대비 절반으로 줄여야 할 만큼 급박한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려면 정부와 국회, 기업과 시민이 모두 함께 협력해야만 한다"며 "이제 우리에게는 다른 무엇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하기 위한 신속하고 적극적인 기 행동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200여개 이상 지방정부가 기후위기 선언에 동참해 한 목소리를 낸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전 세계 지방정부들은 2018년 인천 송도에서 열린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총회에서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가 채택되자 기후 비상상황 선언을 통해 위기대응에 나서고 있다.

김홍장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회장(당진시장)은 “온실가스 배출량의 86%를 에너지부문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 에너지전환 없는 온실가스 감축은 실현 불가능하고 메아리 없는 구호에 불과하다"면서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전환이라는 시대적 사명을 아우르겠다”고 말했다.

염태영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 대표회장(수원시장)은 “올해 정부가 포스트코로나의 중요한 과제로 그린뉴딜을 제시한 상황에서 지방정부에서 기후위기비상 대응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지역에서 현장감 있는 정책을 만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유진 지역에너지전환 전국네트워크 공동대표는 "에너지분권과 자치분권을 그린뉴딜에 연계해 지역에서 온실가스 감축, 일자리 문제와 불평등을 해소하는 정책을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역에서 정책 성공사례를 만드는 경험을 통해 더 강력한 분권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선포식을 공동 주최·주관한 협의회들은 한 목소리로 기후위기 선언에 상응하는 탄소감축 이행을 강조했다. 이들은 중앙부처와 국회, 청와대 등에 기초지방정부의 의지를 전달하고 국가 2050 탄소중립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또 지역시민과 기후·에너지 전문가, 기업, 지방의회, 기초지방정부까지 다양한 당사자들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선포식에는 30여개 기초지자체 시장·군수·구청장과 담당공무원, 한정애 의원(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 김성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한국형 뉴딜 TF 단장), 이소영·양이원영·김영배 의원, 조명래 환경부 장관, 김제남 대통령비서실 기후환경비서관, 중앙부처 공무원,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