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온라인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등 복지 관련 직업이나 복지센터 취업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의 스펙업과 자기개발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35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 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3과정까지 수강신청을 완료할 시 수강료를 전액 지원받아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기출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다.

교육은 4주~6주간 인터넷 강의와 온라인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1, 2급 자격증을 동시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사회교육중앙회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에 개재가 가능하며, 개인심리상담센터 취업과 창업은 물론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으로서 사회복지사자격증을 취득한 이들을 뜻하며, 사회복지사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은 대학이나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등을 통해 사회복지 관련 일정 학점의 수업 이수와 현장실습 등의 요건을 충족하면 무시험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1급 자격증은 2급 자격증을 갖춘 자가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에 합격할 시 취득 가능하다.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사회복지공무원이나 학교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등으로 취업하여 종합사회복지관이나 아동복지센터, 청소년보호센터, 노인복지센터 등 사회복지센터에서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및 시설거주자의 생활지도를 행하며 청소년, 노인, 여성, 장애인 등 복지대상자에 대한 보호·상담·후원업무를 담당한다.

요양보호사는 요양보호사교육원과 같은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자가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요양보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한 자를 뜻한다.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은 노인주간보호센터나 재가방문요양센터, 실버타운 등에서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힘든 노인들의 신체 및 가사 지원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일을 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복지 관련 분야 취업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청소년심리상담사·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 심리상담 분야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해당 자격증 과정은 연령층별 심리상담기법을 배워 볼 수 있어, 다양한 연령대를 상대하는 복지 관련 직종 취업 역량은 물론 재직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돕는다.

이와 함께, 방과후학교 취업을 돕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롯데마트·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등에서 일일강사 지원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미술·음악·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MBTI성격유형 무료검사와 인적성검사·직업적성테스트 등을 활용해 취업컨설팅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과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과정도 교육 중에 있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의 무료수강 이벤트는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홈페이지에서 무료강의를 통해 신청 및 전화로 자세한 문의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