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자체와의 간담회 이어 6개 권역별 사업설명회 개최
전수조사 후 선착순 사업 접수 및 간편심사로 빠른 예산 집행

[이투뉴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올해 3차 추경으로 추진하는 ‘공공건축물 및 임대아파트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위한 전국 지자체와의 간담회에 이어 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설명회를 여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그린리모델링은 노후 건축물에 ▶고단열 벽체 ▶고성능 창호 ▶환기시스템 ▶고효율에너지 설비 ▶신재생·신기술 등을 적용해 에너지 성능을 대폭 개선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15년 이상된 어린이집, 보건소, 의료기관, 공공임대주택을 대상으로 그린리모델링을 우선 추진할 계획으로, 3차 추경안에 2351억원(공공건축물 1992억원, 공공임대주택 360억원을 책정한 상태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19일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을 대상으로 그린리모델링 사업 내용과 지자체 지원방안을 설명하고, 그린리모델링 우수사례 등을 공유했다. 또 그린리모델링 사업대상을 선착순 방식으로 접수하는 한편 Pass/Fail 방식(심사 및 평가를 간소화해 조건을 만족하면 선정(Pass)하고, 만족하지 못하면 탈락(Fail) 시키는 형태)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자체의 사업대상 건축물 현황에 대한 전수조사를 거쳐, 7월 중 해당정보를 지자체에 통보하고, LH(한국토지주택공사) 그린리모델링센터 내 사업문의 전담창구를 설치하는 등 지자체의 사업 추진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23일부터 3주간 6개 권역(대전, 대구, 부산, 경기, 강원, 광주)별로 열리는 그린리모델링 사업설명회에선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과 함께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 등 그린뉴딜과 관련한 국토부의 다양한 정책 및 우수사례를 공유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의 경우 참여대상자를 녹색건축법(제30조)에 따라 국토교통부에 등록한 사업자로 제한할 계획이다. 사업자 등록은 LH 그린리모델링센터(www.greenremodeling.or.kr)에서 상시 가능하다.

김상문 국토교통부 건축정책관은 “추경이 확정되는 데로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빠르게 추진할 계획인 만큼 지자체가 적극 나서주기를 기대한다”며 “그린리모델링이 에너지효율 및 생활환경 개선은 물론 내수경기 부양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