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에너지연구회, 그린뉴딜·분산화 실현할 사업모델 토론회

▲집단에너지연구회가 주최한 정책토론회에서 황창화 한난 사장이 기조강연을 펼치고 있다.
▲집단에너지연구회가 주최한 정책토론회에서 황창화 한난 사장이 기조강연을 펼치고 있다.

[이투뉴스] 집단에너지연구회(회장 박종배, 조형희)는 26일 에너지 정책방향 토론회를 열고, 정부의 그린뉴딜 실현을 위한 에너지산업 주요이슈와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기조연사로 나선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그린뉴딜이 한난과 집단에너지업계의 기후변화 대응노력과 궤를 같이한다”면서 “기존 화석연료 기반의 대형화된 에너지 사업모델을 탈피, 신재생에너지원을 기반으로 한 분산형 모델이 지역사회와 공감하는 정책실현의 성공열쇠”라고 강조했다.

이어 발제를 맡은 강승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수는 공급중심형인 전력수급계획, 에너지설비의 대형화 및 중앙집중형 사업모델은 과거 패러다임의 한계라고 지적했다. 그는 “전력산업 역시 수요관리와 분산에너지 활성화, 주민수용성 확보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찾아야 한다”며 “수요지 원거리에 건설되는 대형 신재생발전소는 진정한 의미의 분산형이 아닌 만큼 수요관리, 분산에너지 공급관점에서 재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토론에서 이명주 명지대 교수는 ‘오스트리아의 슈피텔라우 생활폐기물발전소’를 언급하며 “폐기물의 에너지 자원화뿐만 아니라 건축디자인을 통해 주민친화적 도시기반시설로 접근해야 한다”며 새로운 해법을 제시했다.

이창호 전기연구원 박사는 “앞으로의 전력수급계획은 정부 및 공급 중심에서 벗어나 에너지전환으로 변화된 시장환경에 맞춰 사업자가 판단할 수 있도록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계획으로 변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2015년 발족한 집단에너지연구회는 집단에너지를 연구하는 50인의 학계 및 연구계 전문가가 참여한 학술모임으로, 분기마다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집단에너지 현안에 대한 공유 및 발전방향을 논의한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난 황창화 사장은 “지금이 집단에너지사업의 새로운 성장모델을 그려낼 중요한 시점으로, 이를 위해 산업과 연구 분야가 지속적인 협력연구가 이어져야 한다”며 “앞으로도 국가 주요 인프라인 집단에너지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