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 등록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베이비시터와 아이돌봄서비스 등 육아 관련 취업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6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 강의를 아이사랑·행복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 없이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평소 육아관련 취업을 희망하였으나, 요구하는 직무능력에 대해 알지 못해 스펙업과 자기개발을 하지 못하던 취업준비생들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무료교육을 통해 다양한 심리상담 분야와 아동·청소년 교육지도 분야 자격증을 취득 하여 더딘 취업 활동에 박차를 가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무료회원가입 후 수강신청만 하면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예상문답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교재비에 대한 부담도 없다.

한편, 베이비시터는 부모를 대신하여 아이를 돌봐주는 일을 하는 이들을 뜻하며, 맘시터, 시터넷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시간제 베이비시터와 같은 일자리를 찾아 볼 수 있다. 이와 유사한 아이돌봄서비스는 아이돌보미가 직접가정을 방문하여 양육과 관련된 활동을 지원해주는 돌봄 서비스이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에서 신청가능하다.

이러한 육아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은 육아 경험자 혹은 베이비시터자격증, 아이돌보미자격증과 같은 전문 스펙이 있는 이들을 선호한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육아 관련 업무능력을 높여줄 수 있는 자격과정을 온라인 강의를 통해 교육하고 있다.

자격증 추천 종류로는 출산부터 육아까지의 내용을 배워 육아전문가로 성장시켜줄 수 있는 베이비플래너자격증, 가베 교구를 활용해 아동의 수학적 사고력을 높여줄 수 있는 가베지도사자격증, 아동심리학을 바탕으로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특수아동학을 바탕으로 장애 아동의 사회적 적응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이와 함께, 창의력과 잠재력을 높여 줄 수 있는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도덕적 가치관 형성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독서습관 함양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메타인지 학습법을 통해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높여줄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등 아동·청소년들의 성장을 돕는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 밖에도, 가족의 개념과 특성 이해를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긍정심리학을 통해 행복실현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음악 매개체를 활용해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해 롯데마트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등에서 강사활동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도 교육 중에 있다.

이처럼 다양한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에 기재 가능하여 취업준비생의 자기계발을 돕고, 이와 더불어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과 창업은 물론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시설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자격증 교육뿐 아니라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매일 업데이트 되는 취업·채용 정보와 더불어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의 경력이 인정되는 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무료로 찾아 볼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의 무료교육 이벤트와 자격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