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필수품으로 공간 가치 높이는 소비자 선택 ‘프리미엄’
가스레인지 유해성 왜곡…시험‧검사기관에서 ‘이상무’ 검증

▲가스레인지를 구매하러 온 주부가 매장에 전시된 다양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가스레인지를 구매하러 온 주부가 매장에 전시된 다양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이투뉴스]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언택트(비대면) 쇼핑과 집콕족이 늘어나면서 집에서 직접 요리하는 가구가 많아졌고, 이에 따라 가정 내 중심공간은 주방으로 이동했다.

연탄과 아궁이 앞에서 땀을 흘리며 쪼그려 앉아있는 주부의 모습이 그려지던 국내 주방은 최근 유럽 감성이 조화된 프리미엄 스타일, 내추럴한 원목 스타일, 심플하고 모던한 미니멀리즘 스타일 등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맞춤 인테리어로 사용자의 개성을 뽐내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개성 넘치는 주방공간에서 요리하는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 주방 소재를 비롯해 색상 선택과 조리기구 하나까지 세심하게 고려하게 됐고, 지금까지 특별할 것 없었던 디자인과 색상의 가스레인지는 이제 개성으로 채운 멋진 주방공간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는 처지가 됐다.

가스레인지는 여전히 주방 필수품으로서 사랑받고 있는 스테디셀러 아이템이다. 70년대 초부터 국내에 판매되기 시작한 가스레인지는 주부의 허리를 펴게 만들어준 혁신적인 조리도구로 당시엔 줄을 서야 하는 수고를 감내해야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었다. 지금도 가스기구의 명가 린나이라는 말이 입안에서 맴돌 정도다.

불의 크기를 직접 보면서 조리할 수 있는 가스레인지는 스테인리스, 뚝배기, 주물 등 용기를 가리지 않고 요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조리 방식에 따라 불 맛까지 입힐 수 있고 장시간 끓이거나 뜸을 들이는 요리가 가능해 다양한 요리를 하고 싶은 소비자에겐 포기할 수 없는 아이템이다.

일각에서 근거 없는 마케팅으로 유해성 조장

이처럼 국내에서 40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주방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던 가스레인지이지만 전기레인지 등장과 함께 일부 왜곡된 소문에 휘말려 곤혹을 치르는 실정이다. 높은 부가가치를 자랑하는 전기레인지를 판매하기 위한 업체들이 폐암유발, 미세먼지 발생 등 정확히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마케팅으로 활용하며 빚어진 일이다. 주방공간에 항상 자리하며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가스레인지가 오히려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존재로 전락한 셈이다.

이런 근거 없는 음해는 수면 밑으로 전파되는 상황이어서 그 폐해가 크다. 일부 유치원장에게 전달되는 것으로 알려진 제안서도 그 중 하나다. 어린이들이 생활하는 실내 공기오염의 원인이 실외에서 유입되거나 가스레인지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이라며, 영아들의 호흡기 질병을 유발시키고 여러 가지 질환을 일으키는 등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면역력이 약한 영아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인덕션을 설치하는 게 좋으며, 이를 지원한다고 구매욕을 자극한다.

갈수록 가스레인지 유해성에 대한 부정적인 소문이 확산되자, 더 이상 이대로 놔둬서는 안되겠다고 판단한 가스업계는 공인 시험검사기관에 연구용역을 의뢰하며 유해성 검증에 나섰다. 가스업계를 대표하는 한국가스공사와 한국도시가스협회가 한국에너지기기산업진흥회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 주방공간의 조리기기로 인한 유해물질 검증용역을 의뢰한 것이다.

이 연구용역은 가스레인지의 유해성이 확인된다면 개선조치가 이뤄져야 하고, 반면 유해성이 없다는 사실이 객관적으로 검증된다면 일각에서 떠도는 음해성 소문을 차단시키는 근거로 삼겠다는 의도다. 또한 실사용 조건에서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때 유해수준을 평가하고, 소비자에게 가스 연소 및 조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물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도 담겼다.

유해물질 측정평가와 제도 및 자료조사를 통한 검증 결과 유해물질은 가스레인지 등 주방 기구에서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음식물이 조리되면서 발생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스레인지의 불완전 연소로 일산화탄소가 발생하나, 일산화탄소는 IARC의 발암물질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조리 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는 30분 평균 7ppm 이하로 WHO 관리기준인 15분 평균 87ppm1시간 평균 30ppm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 인덕션 유통업체들이 마케팅을 펼치며 제기한 주방에서 사용하는 가스연료 중 LNG15~29%, LPG25~30%가 불완전연소돼 일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이산화질소 등을 배출하며, 라돈이라는 방사능물질도 배출한다는 주장이나 독일이 가정에서 취사용 가스사용을 금지했다는 소개도 모두 거짓인 것으로 판명됐다.

독일대사관에 사실여부를 확인한 결과 독일의 가정용 가스 사용 금지법에 대해서는 사실무근임이 확인됐으며, LNG는 현재 완전연소에 가깝고, 라돈의 경우는 조리 시 주방과 거실의 변화를 측정한 결과 가스레인지를 사용함으로서 라돈에 노출되는 것이 아님이 드러났다.

가스레인지 2개 제품과 인덕션 및 하이라이트 각 2개 제품 등 모두 6개 제품을 대상으로 조리기기 자체의 유해성을 평가한 결과에서는 6개 제품 모두 건강친화형 주택건설기준과 빌트인가전제품 관리기준을 만족했으며, 전기레인지 일부 제품에서 스타이렌이 미량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조리기기 사용 시 연료에 의한 영향 평가의 경우 가스레인지는 화력증가에 따라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발생량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으나 조리기기 사용 시 작동 전과 비교할 때 미세먼지, 휘발성 유기화합물, 알데하이드는 검출되지 않았다. WHO 가이드라인과 비교해보면 센 불에서 이산화질소가 약간 초과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기준을 만족시킨다는 결론이다.

전기레인지의 경우 인덕션이나 하이라이트 4개 제품 모두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미세먼지가 검출되지 않았으나 폼알데하이드는 미량 검출되며, 일부 제품에서 톨루엔이 80 μg 정도 검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리할 때 유해물질을 방출하는 특성 결과에서는 가스레인지와 전기레인지 모두 조리 과정에서 미세먼지가 발생했으며. 후드를 사용하면 조리 때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저감된다.

환경부도 이런 연구결과를 재확인했다. 보도자료를 통해 주방에서 조리할 때 오염물질이 발생되며 가스레인지와 전기레인지 등 조리기구와는 상관없이 기름 등 요리 재료 연소과정에서 오염물질이 발생된다는 점에서 집안에서 요리를 할 때 환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불 맛의 전통에 감성까지 더한 프리미엄 쥬벨’ 

이처럼 근거 없는 왜곡과 부정적인 시각으로 위축되어오던 가스레인지 시장 분위기가 다소 달라지는 양상이다.

그동안 전기레인지를 사용했던 소비자들이 교체시기가 돌아오면서 이전의 전통적인 불 맛을 다시 찾으며 수요가 점증하는데다 국내경기 활성화에 초점을 맞춘 정부와 지자체의 재난지원금이 가스레인지 구매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주부가 백화점 매장에 전시된 프리미엄 가스레인지 ‘쥬벨’을 살펴보고 있다.
▲한 주부가 백화점 매장에 전시된 프리미엄 가스레인지 ‘쥬벨’을 살펴보고 있다.

특히 가스기구의 명가로 가스레인지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린나이의 투자와 연구가 빛을 발하며 프리미엄 가스레인지 시장을 선도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린나이는 공간의 가치를 높여줄 수 있는 프리미엄 가스레인지 쥬벨 컬러쿡탑등 차별화된 신제품을 매년 선보이며 불 맛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가스레인지를 아끼고 선호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특별한 주방공간에 어울리는 감성적인 디자인을 극대화한 프리미엄 가스레인지를 선보이며 호평을 받고 있는 것이다.

린나이가 프리미엄 주방 공간 필수템으로 내세운 쥬벨 가스쿡탑은 반세기 동안 누적된 기술력에 정제된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움이 더해져 가정 주방에서 요리를 하는 누구나 전문 요리사가 된 듯한 느낌을 가질 정도다.

쥬벨 가스쿡탑은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고 공신력을 갖춘 디자인 공모전인 핀업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상 베스트 오브 베스트에 선정되는 등 디자인에 대한 경쟁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으며 가스레인지 시장의 선도업체임을 입증했다. 안전성 면에서도 특허 받은 이중 안전설계 프레스티지 버너로 냄비 온도를 정밀 측정해 과열로 인한 화재와 가스역류를 방지해 차별화된 기술력을 과시했다.

이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 호평이 이어지자 린나이는 최근 매주 수요일 점심시간 유튜브 공식 채널에서 요리 레시피와 알짜 팁을 소개하는 실시간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7월엔 국내로 떠나는 프리미엄 미식로드주제로 린나이 쥬벨 가스쿡탑을 활용한 레시피를 선보이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