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충전인프라 구축 위해 주유소 활용 가능성 탐색
유휴부지 확보·회전율·안전 우려 등 아직 걸림돌 남아

[이투뉴스] 주유소 난립으로 수익성이 악화되는 가운데 전기차 보급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주유소가 전기차충전까지 아우르는 ‘에너지 스테이션’으로 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부지부족을 비롯해 수익성 확보 불확실성, 안전규제 등을 감안할 때 전환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2016년 1만855대였던 국내 전기차 숫자가 지난달 11만1307대로 4년새 9배로 늘어나는 등 전기차 증가에 따라 주유소업계는 정유사를 주축으로 종합에너지 스테이션으로 변신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20개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한데 이어 올해까지 40개소, 2023년에는 190개소까지 전기차충전 가능 주유소를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GS칼텍스 역시 5월 휘발유·경유·LPG·수소·전기 충전이 모두 가능한 종합에너지 스테이션을 선보인 바 있다. 또 전국 주유소 및 LPG충전소에 41기의 100kW 급속충전기를 설치·운영 중이며 40기의 급속충전기를 추가설치하기로 했다.

현대오일뱅크는 2018년 울산에 휘발유·경유·LPG·수소·전기를 한 곳에서 충전하는 종합에너지 스테이션을 구축했다. 또 서울·울산·대구·속초 주유소에 급속충전기를 운영하고 있다.

정부 역시 전기차 산업의 핵심요소로 충전인프라를 꼽고 2025년까지 전기충전기 1만5000기 구축이라는 목표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최근 한국환경공단은 주유소사업자를 대상으로 주유소에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설치할 경우 급속충전기 및 태양광시설 설치비용의 50%를 지원·융자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태양광과 연계한 급속충전기를 설치해 전기요금을 절감하고 수익비용을 극대화 시키겠다는 그림이다. 만약 주유소 사업자의 직접운영이 어려울 경우에는 정부에 운영위탁할 수 있다.

충전기에 필요한 통신료, 전기료 등 운영비용은 공단에서 부담하되 수입에 따라 일정비율을 배분하기로 했다. 계획대로 주유소에 급속충전기를 설치할 경우 연 2100만원의 수익이 발생할 전망이다. 주유소협회의 2018년 경영실태 조사결과 전국 주유소의 평균 영업이익이 3800만원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큰 금액이다. 공단은 투자금 회수에 4.6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으나 충전요금, 태양광 발전량 등에 따라 변동이 일어날 수 있어 구체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용역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같은 공단의 사업계획에도 주유소업계는 아직 걸림돌이 남아있어 에너지 스테이션 전환에 정책지원이 필요하다는 반응이다. 도심지 땅값 상승으로 추가설비를 위한 유휴부지 확보가 어렵고, 에너지의 종류가 늘어나면서 단순 주유보다 회전율이 떨어질 것이란 여론이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친환경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 실시한 전기·수소충전 안전규제 완화 등으로 안전에 대한 우려도 남아있다.

주유소업계 관계자는 “업계에서는 이미 석유에서 전기·수소 등 다른 에너지원으로 정책의 비중이 옮겨갔다는 판단 아래 시장선점 및 광고를 목적으로 에너지 스테이션 전환을 독려하고 있다”며 “다만 대도시에서는 대형주유소가 아닌 이상 유휴부지 만들기가 어려워 확산에 어려움을 겪는 중”이라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