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 2019 연구성과 발표회서 분석
조성봉 교수 "SMP하락 신재생·신산업 타격"

▲총에너지 증가율 및 일차 에너지원별 기여도 전망 ⓒ에너지경제연구원
▲총에너지 증가율 및 일차 에너지원별 기여도 전망 ⓒ에너지경제연구원

[이투뉴스]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 에너지 최종소비량이 작년 대비 1.3%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수송부문의 에너지수요가 급감하고, 산업과 상업 부문의 전력수요가 확연히 감소하는 추세를 감안한 관측이다. 

최도영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정보통계센터장은 '코로나19 이후의 에너지시장'을 주제로 31일 메르디앙서울 호텔에서 열린 '에너지경제연구원 2019 연구성과발표회'에서 이런 내용이 포함된 '에너지수요 변화 전망'을 발표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1~4월 에너지소비는 석유·전력·최종소비 구분할 것 없이 작년이나 제작년 수준을 밑돌아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감소할 전망이다. 작년의 경우 총에너지 소비는 1.3%, 최종소비는 0.6% 각각 감소했다. 1998년 이후 줄곧 증가하던 에너지소비가 처음 꺾였다.

우리나라 총에너지 소비는 외환위기와 글로벌금융위기 때를 제외하고는 가파르게 증가해 왔다. 1970년부터 작년까지의 연평균 증가율은 5.7%에 달한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을 직접 받아 작년보다 더 수요가 쪼그라 들 것이란 전망이다.

이번 분석에서 에너지정보통계센터는 GDP가 0.2% 증가하고 국제유가가 41.4% 하락하는 가운데 냉난방도일이 전년 수준을 유지할 것이란 가정 아래 올해 각 부문의 에너지소비 전망을 도출했다. 

그 결과 에너지 최종소비는 수송부문에서 5.7%, 산업무문 0.1%, 건물부문 1.2%가 각각 감소, 전체 평균 1.3% 감소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발전부문도 수요가 줄어 발전량은 1.0%, 발전투입량은 1.4% 각각 줄어든다는 관측이다. 원자력은 1.4GW급 신고리 4호기와 신한울 1호기 신규 가동과 최근 가동률 상승으로 10% 이상 증가하지만, 석탄화력은 미세먼지 대책으로 가동률이 급락할 것으로 봤다.

총에너지 통계의 경우 최종소비 감소와 발전믹스 변화로 1.4%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최도영 센터장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돼 사태가 빠르게 진정돼 이전 상황으로 복귀하는 고성장 시나리오와 대다수 국가에서 2,3차 확산이 발생하는 저성장 시나리오로 구분해 분석해 봤다"며 "총에너지 증가율 기준 고성장은 0.9%, 저성장은 2.5% 감소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에너지 전문가들도 코로나19가 에너지부문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조성봉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는 이어진 토론에서 "수송용이 매우 큰 타격을 받고 있고, 경기 영향으로 산업용도 영향이 적지 않지만 가정용은 증가할 수 있다"면서 "전력부문에선 산업용 수요감소로 SMP(전력시장가격)가 하락하면서 발전사 수익이 감소하고 있어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신재생에너지와 신산업 추진에 타격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권오복 석유공사 센터장도 "코로나19로 역사상 유례 없이 수요가 단시간에 감소하는 상황을 맞이했고 유가도 급락했다"면서 "상류기업들의 도산과 주유석유회사별 사업개편 논의가 지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 시기에 석유산업에 대한 투자가 급감하면 5~6년 뒤 수급불균형에 대한 우려가 존재한다. 국내 정유사도 기존 사업 외 다른 사업 다각화 등에 대한 모색이 필요한 시기"라고 조언했다.

최성수 가스공사 경영연구소장은 가스수출국 포럼 전망을 근거로 올해 가스수요가 2~6%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최 소장은 "단기적으로는 산업용 수요가 감소하고 있으나 발전부분에서 가격 경쟁력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면서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천연가스는 가교에너지로 역할을 하고, 장기적으로 일정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통에너지와 달리 재생에너지 분야는 큰 타격을 입지 않을 것이란 진단도 나왔다.

이상훈 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장은 "코로나19가 경제나 에너지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데, 상대적으로 신재생 영향은 적은 편"이라면서 "전반적인 시장상황은 둔화 되었지만 확대 추세는 이어지고 있고, 부품 제조업 생산차질은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 전세계 태양광 보급량은 115GW로, 올해 역시 유사한 수준의 추가 확대가 예상되며 풍력발전도 50GW 내외의 공급이 예상된다고 했다. 이 소장은 "그린뉴딜은 재생에너지 3020보다 상향 목표로 신재생산업 확대로 경제활력을 꾀하는 계획"이라며 "아직 다른 국가는 이와 유사한 구체적 계획이 없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발표한 그린뉴딜이 지속가능하려면 시장제도 개편이 필수적이란 지적도 나왔다.

조성봉 교수는 그린뉴딜 정책에 대한 평가를 묻는 조용성 원장 질의에 "제주의 경우 적극적으로 설치한 스마트그리드 단지가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다. 근본적인 인센티브 없이 정책이 지속될 것으로 생각하면 안된다"면서 "산업구조개편과 전력판매 자유화, 전력가격의 문제 등 제도개편이 필요하며 CP(용량요금) 처럼 비용에 대한 가격개편 등도 요구된다"고 말했다.

권오복 센터장은 "주종에너지원인 석유의 위치가 하루아침에 바뀌진 않을 것"이라며 "에너지전환이 지속되어도 2030년까지는 석유수요 증가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상훈 소장은 "재생에너지 비중이 늘어남과 함께 증가한 비용을 전기요금에 반영하는 구조가 아직 확보되지 않아 불안감이 있다. 비용을 한전이 부담하는 구조인데, 이 부분이 개선돼야 시장참여자의 불확실성이 사라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 6~7개월새 미처 예상하지 못한 많은 변화가 있었다"면서 "한국판뉴딜의 핵심은 뭐니뭐니해도 그린뉴딜이다. 과거보다 많은 재원을 투자하고 속도감 있게 제도를 정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