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 LNG선 6척 옵션에 12일 LNG선 2척 계약 예정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 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 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이투뉴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1주일 사이 모두 7, 9억달러 상당의 대규모 선박 수주에 성공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유럽, 버뮤다 소재 선사 등과 174000LNG운반선 4, 5만톤급 PC2, 1000인승 여객선 1척에 대한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는 동급 LNG6척과 여객선 1척에 대한 옵션이 포함되어 있으며, 오는 12일에도 동급 LNG2척에 대한 계약이 예정돼 총 9척의 추가 수주도 예상된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LNG선은 이중연료 추진엔진과 질소산화물 저감장치를 탑재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공기윤활시스템과 LNG재액화 기술로 경제성도 한층 높였다. 이들 선박은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각각 2척씩 건조돼 20238월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쉘의 용선용으로 투입될 예정이다.

이번 LNG선 계약은 올해 들어 국내 조선사 가운데 첫 번째 수주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올 상반기 LNG선 시장은 전년동기(31)에 크게 모자라는 단 6척만이 발주되는 등 크게 부진했다.

다른 선종에서도 수주 소식이 이어졌다. 한국조선해양은 PC2, 전기추진 여객선 1척도 수주하며 하반기 수주 물량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카타르, 모잠비크 프로젝트를 포함해 LNG운반선과 관련된 다양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며,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원가절감 노력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한편, 추가 수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