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경영전략회의서 동서발전형 종합계획 확정 발표

▲동서발전 뉴딜 종합계획 추진도
▲동서발전 뉴딜 종합계획 추진도

[이투뉴스] 정부 그린뉴딜 정책 추진에 발맞춰 발전공기업들의 중단기 투자계획 발표가 줄을 잇고 있다.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3일 본사 경영진과 간부, 현장 사업소장 전원이 화상으로 참석한 경영전략회의를 열어 '동서발전형 뉴딜 종합계획'을 확정·발표했다.

동서발전형 뉴딜종합계획은 2025년까지 그린뉴딜과 디지털뉴딜, 안전망·환경망 구축 등 3개 분야에 7조461억원을 투자해 새 일자리 3만8000개를 창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그린뉴딜은 신재생에너지 투자확대와 수소경제 선도를 위한 수소에너지 트라이앵글 구축을 핵심으로, 디지털뉴딜은 발전산업 디지털화와 디지택트(디지털+컨택트)기반 인프라 구축 등을 목표로 한다.  

사람중심 안전망·환경망 구축은 미세먼지 감축과 발전소 지능화에 초점을 맞췄다.

우선 그린뉴딜 분야는 신재생에너지와 수소산업에 2조7000억원을 투자해 설비용량 4.3GW를 확충하는 방안이 담겼다. 동서발전은 ‘K-Solar 1000(태양광 1GW)’, ‘K-Wind 2000(풍력 2GW)’이라는 신재생 브랜드를 앞세워 지역사회와 이익을 공유하고 국산기자재 확대와 중소기업 산업생태계 지원, 해상풍력발전 기술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5년까지 1조6000억원을 투자해 지역거점 수소산업 트라이앵글(강원-충청-울산)을 구축하고, 수소 생산과 유통, 저장, 소비 등 전주기 원천기술 확보에 매진하기로 했다. 농어촌 LNG공급 등 생활형 SOC연료전지 사업으로 국민공감대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디지털뉴딜 분야에서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 드론 등 11개 4차 산업 기술을 적용해 모두 147건의 과제로 디지털 발전소를 구현하고 디지택트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미래성장형 융복합 연구개발을 위해 418건, 모두 987억원 규모 연구개발 및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안전 환경분과는 ‘사람중심 안전망, 국민공감 환경망’ 구축을 목표로 석탄화력 11기의 환경설비를 전면적으로 개선해 2015년 대비 미세먼지를 48%로 감축하고 지능화와 무인화를 통해 안전한 근로공간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사회적가치 부문에서는 동서발전형 뉴딜 관련 인재양성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어르신 디지털 돌봄, 도심형 태양광 선도모델 구축 등 디지털 그린 기반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한다.

동서발전은 동서발전형 뉴딜 추진을 위해 박일준 사장을 단장으로 4개 분과로 구성된 추진단을 발족하고, 10대 역점분야 91개 중점과제를 선정했다.

박일준 사장은 “한국판 뉴딜 발표에 발맞춰 본업과 연계한 신재생 확대와 수소경제 전주기 원천기술 확보를 최우선과제로 추진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디지택트 인프라 구축으로 업무 혁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