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향 충전 및 전력수요관리 신기술융합 가능성 높여

▲그리드위즈가 스마트그리드협회로부터 OCPP인증서를 전달받고 있다.
▲그리드위즈가 스마트그리드협회로부터 OCPP인증서를 전달받고 있다.

[이투뉴스] 그리드위즈(대표 김구환)는 양방향 DC(직류) 충전기로 전 세계 첫 개방형 충전 통신규약(OCPP, Open Charge Point Protocol) 인증을 취득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아시아 유일 OCPP 인증기관인 스마트그리드협회를 통해 이뤄졌다.

그리드위즈는 국내외 시장 급속충전기 제어모뎀 대부분으로 공급하는 등 전기차 충전기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OCPP인증을 통해 양방향 충전 및 전력수요관리 연계 등의 신기술 융합을 통한 전기차 분산자원화 가능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OCPP 인증은 글로벌 충전기술 컨소시엄인 OCA(Open Charge Alliance)에서 개발한 통신 프로토콜이다. 전기차 충전소의 운영 및 유지관리를 목적으로 북미와 유럽 등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충전사업자의 필수규격으로 자리잡고 있다.

지금까지는 통일된 규격이 없어 충전솔루션 공급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공인된 OCPP 충전규격을 통해 이를 사용하는 서비스 사업자의 솔루션 공급이 가능해졌다.

그리드위즈 관계자는 "이번 인증을 통해 국제규격 기반 프로토콜 기술을 제공하고 해외 OCPP 충전솔루션 뿐만 아니라 OCPP기반 충전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충전기 공급이 가능해졌다"면서 "인증 기반 OCPP 솔루션 공급을 통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사용자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전기차 충전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리드위즈는 전기차와 충전기, 전기차충전스테이션 관리시스템의 충전용 통신 솔루션을 독자 확보해 최근 네덜란드 스마트충전인프라기업인 일라드NL에 주관한 국제표준 ‘PKI Interop event’에서 자동인증과 결제 연동 기술을 위한 PnC기술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