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노출 우려에 비리 고발 힘들어

산업자원부에 종합민원실 성격의 '고객감동센터(이하 센터)'가 생겼지만 익명의 민원에 대해서는 접수조차 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돼 센터의 실효성에 의문이 일고 있다.

 

지난 1일 산자부 건물 1층(103호)에 개소한 센터는 센터장(김미경 행정사무관) 포함 9명의 파견 인원으로 구성돼 산자부 내 모든 민원을 접수하고 있다. 김미경 초대 센터장은 "그동안 총무나 감사관실 등으로 분산됐던 민원업무를 센터가 통합처리 할 것"이라며 "감사관실의 비리조사 등 고유업무를 제외하고는 우리(센터)가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신분을 밝힌 민원에 대해서만 센터가 직접 처리를 하거나 관련부서에 이관할 계획이어서, 내부 고발이나 비리관련 고발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산자부는 그동안 홈페이지를 통해 민원이나 비리관련 제보를 받는다고 해왔지만, 제보하려면 신분(실명과 주민번호)을 밝혀야 하기에 접수가 거의 없는 상태였다.

 

이런 상황에서 센터가 생겨 내부 고발자나 비리관련 고발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신분 노출을 우려하는 민원인의 거부감으로 인해 활성화는 어려워 보인다.

김센터장은 "상부에서 익명성 투서에 대해서는 접수를 하지 말라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센터도 어쩔 수 없이 신분이 밝혀지지 않은 투서나 민원에 대해서는 접수하지 않고 폐기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