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추진 위해 산하기관협의체 협약
저탄소 도시모델 발전 및 확산 위해 전문가자문단도 구성

[이투뉴스] 기후위기를 맞아 도시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환경현안 진단 및 맞춤형 녹색전환을 적극 지원하는 ‘스마트 그린도시’ 구축이 본격화된다. 특히 기존의 중앙정부 차원의 사업이 아닌 지방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선다는 점에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환경공단,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이달 중 공모예정인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지원단 구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첫 회의를 가졌다.

그린뉴딜 핵심 사업 중 하나인 스마트 그린도시는 도시의 기후변화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생활공간의 녹색전환을 목표로 공모를 통해 우수한 사업계획서를 제안한 25개 도시를 선정해 2021년부터 2년간 사업비용을 지원한다. 지자체를 대상으로 이달 말 사업설명회를 시작하고, 공모(9∼10월)를 거쳐 12월에 사업자 선정을 마칠 예정이다.

환경부는 올 6월부터 도시 및 지역 환경전문가와 4차례에 걸쳐 포럼 및 간담회를 열고 세부적인 추진방향을 검토했다. 특히 지역의 아이디어 발굴지원과 자문제공을 위한 지원단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이번 업무협약을 마련했다.

환경부는 오는 9월에 국내 도시·환경 분야 전문가들과 ‘스마트 그린도시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탄소중립도시의 추진모델을 비롯해 다양한 확산 방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병화 환경부 정책기획관은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는 이제 먼 미래가 아닌 우리 눈앞에 다가왔다”라며 “탄소중립 사회의 시작은 이제 국민의 91%가 거주하는 도시의 체질 개선에서 비롯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