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환경단체, 삼척시청 및 맹방해변서 기자회견과 퍼포먼스

▲녹색연합과 기후솔루션, 노동단체, 지역주민 등이 25일 맹방해변에서 삼척 석탄화력 발전소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대형 현수막 퍼포먼스를 갖고 있다. ⓒ녹색연합
▲녹색연합과 기후솔루션, 노동단체, 지역주민 등이 25일 맹방해변에서 삼척 석탄화력 발전소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대형 현수막 퍼포먼스를 갖고 있다. ⓒ녹색연합

[이투뉴스] 포스코 삼척 석탄화력발전소(삼척 블루파워, 2100MW) 건설과정의 환경파괴를 규탄하고 공사중단을 촉구하는 지역주민과 환경단체의 기자회견 및 퍼포먼스가 25일 삼척시청과 맹방해변 일대에서 열렸다. 

녹색연합과 기후솔루션은 이날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 상맹방1리 현안대책추진위원회 등 지역주민과 삼척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발전소 건설공사 중단을 요구했다.

이 자리에는 정의당 동해삼척지역위원회, 노동당 동해삼척지역위원회, 민주노총 강원본부 동해삼척지부 등 정당과 노동계도 함께 했다.

지역주민과 환경·노동단체들은 삼척시청 앞 기자회견에서 "삼척의 자연유산과 주민의 삶을 파괴하는 삼척 블루파워 석탄발전소 건설공사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명사십리 맹방해변 침식 속도가 날로 빨라지며 삼척 석탄발전소 환경파괴가 벌써 가시화되고 있다"면서 "지역환경과 주민의 삶이 완전히 망가지기 전 석탄발전소 건설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환경단체와 노동계 관계자들이 삼척시청 앞에서 '포스코 석탄발전소 건설을 멈춰라'라는 문구가 인쇄된 대형 현수막을 펼쳐보이고 있다.
▲환경단체와 노동계 관계자들이 삼척시청 앞에서 '포스코 석탄발전소 건설을 멈춰라'라는 문구가 인쇄된 대형 현수막을 펼쳐보이고 있다.

지차체와 관계부처를 겨냥해서도 각을 세웠다. 삼척시는 주민들의 맹방해변 침식 대책마련과 공사중단을 묵살하고 있고, 해양수산부 등도 손을 놓고 있다는 것이다.

환경단체들은 "가장 가까이서 삼척자연과 주민생계를 보호해야 할 삼척시는 수차례 주민들이 요청한 공사중단과 대책마련 요구를 묵살한 채 맹방해변 침식을 바라보고만 있다"면서 "해안침식 방지와 주민의 삶을 위해 앞장서야 할 삼척시의 무책임하고 무능한 행정을 규탄한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해양부는 맹방해변을 2015년 연안침식관리구역으로 지정해 연안침식 유발행위를 엄격히 제한하겠다고 했으나 유독 화력발전소 공사에는 너그러운 모습"이라며 "석탄발전소는 더 이상 저렴한 발전소가 아니다. 특히 삼척 석탄발전소는 당초 발전사업허가 시 제출한 사업비의 1.5배까지 건설비가 증가했다며 관련 보상을 전력거래소에 요구하는 등 막대한 전기료 부담으로 국민을 괴롭힐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지혜 기후솔루션 변호사는 "중요한 건 이러한 건설비용에 맹방해변 파괴나 대기오염으로 인한 주민건강피해 등의 사회적 비용은 전혀 감안되지 않았다는 점"이라며 "주민 삶을 위협하는 기후변화 주범, 석탄화력 발전소 건설사업을 하루 빨리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기자회견 후 참가자들은 발전소 부대시설인 석탄 하역 부두와 취배수시설 등을 건설하는 맹방해변으로 이동해 주민들과 ‘포스코 석탄발전소 건설을 멈춰라’, ‘포스파워 OUT 석탄발전 OFF 기후위기 BYE’ 등이 인쇄된 대형 현수막 펼침 퍼포먼스를 가졌다.

삼척블루파워는 포스코에너지, 두산중공업, 포스코건설, KDB인프라 등이 대주주로 참여해 추진하는 민자발전사업이다. 2023년 1호기, 이듬해 2호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현재 기초 발전설비 공사와 방파제 공사를 벌이고 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삼척 블루파워 부두공사 현장 ⓒ녹색연합
▲삼척 블루파워 부두공사 현장을 배경으로 맹방해변에서 굴착기가 작업중이다.  ⓒ녹색연합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