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이사회서 1조3천억원 유상증자 결정

[이투뉴스] 두산중공업은 4일 이사회를 열어 1조300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주주배정 후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하되 실권이 발생할 경우 주관증권사가 총액을 인수하는 조건이다.

우선 지주사인 ㈜두산은 두산솔루스와 모트롤사업부를 매각하기로 했다. 두산솔루스 지분 18.05%와 대주주 보유지분 34.88%를 각각 2382억원, 4604억원에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에 넘긴다. 

모트롤사업부는 물적분할을 거쳐 소시어스-웰투시 컨소시엄에 4530억원에 매각하기로 했다.

㈜두산은 두산중공업 유상증자 참여와 재무구조개선을 위해 지난달 네오플럭스 지분 96.77%를 730억원에 신한금융지주에 매각했다. 또 본사로 사용하던 두산타워도 매각을 진행하고 있다.

박정원 그룹회장 등 대주주들이 보유중인 두산퓨얼셀 지분 23%는 두산중공업에 무상증여한다. 책임경영 차원에서 사재출연을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3일 종가 기준 약 5740억원 규모다. 이를 통해 두산중공업은 두산퓨얼셀의 최대주주가 된다.

이와 관련 두산퓨얼셀은 시장 확대에 따른 라인증설 등을 이유로 3420억원의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두산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두산중공업 재무구조 강화는 물론 두 회사간 시너지 효과를 통해 친환경에너지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면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시장의 독보적 지위를 바탕으로 그린수소 생산과 수소터빈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재무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가스터빈, 재생에너지, 차세대 중소형원자로(소형모듈원전 등), 수소, 연료전지 사업 중심의 ‘친환경에너지 기업’으로 재편을 가속화 한다는 방침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