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19 감염병이 다시 전국적으로 번지면서 재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며 서로간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있어 이러한 현상에서 대표적인 비대면 범죄인 ‘피싱’이 증가하고 있다.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피해 연령대는 1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하며, 기존 수법으로는 보이스피싱, 메신저피싱, 파밍, 스미싱, 몸캠피싱, 피싱메일 등이 있으나 점차 새로운 수법으로 진화중이다.

몸캠피싱 범죄행각은 여성으로 가장한 조직원이 남성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접근, 걸려든 남성에게 음란 영상 통화를 하자고 유혹한다.

급증하고 있는 몸캠피싱 범죄는 인터넷 협박, 영상물 유포, 핸드폰 해킹 등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해 동영상 유포 협박을 가하는 범죄다. 상대방의 성적 호기심과 개인적인 사생활을 파고드는 악질적인 수법 때문에 큰 사회적 문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디시즌팩토리 관계자는 "몸캠피씽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영상통화 시 상대가 보낸 파일은 스마트폰 정보를 해킹하는 APK파일이므로 알 수 없는 앱은 설치하지 않고 출처 불명의 파일은 실행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한편 디시즌팩토리는 빅데이터 활용 및 피해자 유형을 파악해 몸캠피씽 유포 차단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한 보안시스템으로 변수에 대응하는 등을 통해 녹화된 동영상이 연락처 목록의 지인에게 유포되거나 온라인사이트에 배포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한다.

또한 몸캠피씽에 대한 긴급 대응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 IT보안전문가, 상담전문가들로 구성된 상담팀도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