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가스안전기술지원센터, 온택트 방식 연구회 개최
반도체 산업현장 안전기기 적합성 평가 검증 등 논의

▲장성수 산업가스안전기술지원센터 부장이 온라인을 통해 산안센터가 추진하는 사업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장성수 산업가스안전기술지원센터 부장이 온라인을 통해 산안센터가 추진하는 사업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이투뉴스] 독성가스 수요가 급증하는데 따른 안전관리 신기술과 대비책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직무대행 김종범) 산업가스안전기술지원센터와 한국산업특수가스협회(회장 김영준)10일 제3회 독성가스 안전기술향상 연구회를 개최했다.

 최근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첨단산업의 발달로 독성가스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사용량도 크게 증가해 독성가스 누출사고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안센터는 관련업계와 독성가스 안전관리 신기술 등을 공유하고 가스사고 발생원인과 대비책을 논의할 수 있는 신기술 정보 교류활동의 장을 마련했다.

관련업계 종사자 100여명이 참석한 이번 연구회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과 함께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됨에 따라 온라인 대면방식인 온택트(Online-Tact)로 진행됐다.

이번 연구회에서는 최근 개정된 고압가스 관련 법령 및 사고사례 분석 등 현안사항을 공유하고 산안센터 측에서 유해화학물질취급시설 안전관리(전수호 과장) 반도체 산업현장 안전기기 적합성 평가 검증(조현일 과장)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이와 함께 사업장 방폭 기준적용 및 시공관리 방안(문균태 삼성전자 파트장) 가스사업장 화재 방호설비와 신뢰성(김영수 베르섬 머터리알즈 코리아 상무) 주제발표가 이어지며 관련업계 종사자들의 현장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교류했다.

이번 연구회는 독성가스 안전관리 신기술 공유와 현안사항에 대한 즉문즉답 등 한층 진보한 소통을 통해 기존의 대면방식을 뛰어넘는 활발한 논의가 진행됐다는 평가다.

허영택 가스안전공사 기술이사는 “20181회를 기점으로 시작한 독성가스 연구회가 지금과 같은 어려움 속에서도 개최되었듯 향후 지속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우리공사가 적극적인 지원과 응원을 약속하겠다고 다짐했다. 허 이사는 또 연구회를 통해 선진기술을 습득하고 안전기술 향상을 통해 민간 자율 안전관리 역량 강화 및 가스안전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