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용성, 안정성, 법령 정비 필요성 검증 프로젝트 수행

▲차량이나 사람 접근이 어려운 교량첨가 도시가스배관을 드론을 이용해 점검하고 있다.
▲차량이나 사람 접근이 어려운 교량첨가 도시가스배관을 드론을 이용해 점검하고 있다.

[이투뉴스] 중부권 도시가스공급사인 JB가 미래아이티와 함께 세종 국가시범도시 스마트규제혁신지구에 드론과 IoT를 활용한 도시가스배관 안전관리 서비스 실증사업자로 선정됐다.

드론서비스는 카메라와 가스누출검지장치를 탑재한 드론이 굴착공사현장 및 가스누출을 감시하게 되며, 사물인터넷과 스마트계량기를 통한 IoT서비스는 원격검침 및 가스공급압력, 배관의 방식전위, 지진진동 측정정보를 수집해 위험예측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감시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차량이나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시설의 순회점검 방식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고 IoT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으로 공급망 관리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사용자시설의 안전점검 효율을 향상하는 안전관리체계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증사업자인 JB는 선정된 서비스에 대해 세종특별자치시 고운동 일원에서 서비스의 효용성, 안정성과 법령 정비의 필요를 검증하는 사업을 수행하며, 그 효과에 따라 사업화 지원 과제로 선정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이 경우 서비스 실증을 위한 사업비용도 지원받을 수 있다.

JB는 도시가스사업법과 항공법에 대해 규제특례를 신청하였고, 이후 관계부처 검토를 거쳐 최종 승인을 받았다. 사업기간 내 배관 안전점검 및 각 세대별 안전점검 업무에 대한 실증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의 안전성과 가능성을 판단하고 전통적 안전관리체계의 한계를 보완해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기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실증사업은 도시가스 시설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사고예방과 안전점검 역량 향상, 도시가스 안전성에 대한 신뢰 증진 등 도시가스 안전관리체계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JB는 스마트시티 융합얼라이언스 회원사로서 에너지 분야의 지속가능한 사업 및 서비스모델 발굴, 제도개선을 위한 활동과 함께 정부가 주관하는 다부처공동기획연구지원사업에 과제를 제안하는 등 관련 산업의 활성화와 국민안전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