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의 경우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모바일 OS 점유율은 안드로이드가 75.27%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운영체제 중 하나로 알려졌는데, 최근 안드로이드의 소프트웨어와 미들웨어 배포에 사용되는 패키지 파일인 APK파일에 악성코드를 심는 사이버범죄가 극성을 부리고 있어 주의를 요한다.

APK파일에 악성코드를 심어 유포하는 방식은 스미싱 범죄의 일환으로 휴대폰 내의 정보를 빼가는 수법 중 하나다. 대표적인 일례로는 몸캠피싱을 꼽을 수 있는데, 최근 남성들을 대상으로 기승을 부리고 있다.

몸캠피싱은 이른바 몸또, 몸캠 낚시로도 불리우는 범죄수법으로서 주로 랜덤채팅 어플리케이션에서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피의자들이 일반인의 사진을 도용해 처음에는 대화를 하자고 접근하거나 선정적인 문구들로 남성들을 유혹하는 방식이다. 이후에는 음란한 행위를 하도록 유도하며 본격적인 몸캠피싱을 준비하는 한편 화질이나 통화품질 등 다양한 핑계를 대며 APK파일 설치를 유도한다.

온라인 IT전문 보안기업 ‘디시즌팩토리’에서는 동영상유포 협박에 당한 몸캠피씽 피해자들을 위해 실시간으로 대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시즌팩토리는 늘어나는 디지털 성범죄 및 사이버 금융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24시간 몸캠피씽 대응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보안전문가들과의 무료상담을 지원하는 등 피씽 피해자 구제에 앞장서고 있다.

이곳에서는 몸캠피씽 피해 유형에 따른 맞춤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며, 상담을 진행한 결과를 토대로 범죄조직의 컴퓨터 서버를 추적하여, 문제의 피해자 몸캠 영상이나 사진을 변형 또는 삭제해준다.

이와 함께 디시즌팩토리는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유포경로를 차단해 추가적인 유포시도가 이뤄졌을 때는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업체 관계자는 “몸캠피씽 피해를 입었다면 당황하지 말고 빠르게 보안 전문 기관에 문의하여 대응 서비스를 이용해 영상이 유출되는 것을 막아야만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디시즌팩토리의 몸캠피씽 대응 솔루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으며, 이외에도 영통사기를 비롯하여 휴대폰 해킹과 같은 각종 사이버 범죄 대응책을 마련해두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