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그린성장’ 전략으로 친환경성장 및 미래성장동력 확보

[이투뉴스] 현대오일뱅크는 강화되는 글로벌 환경규제에 맞춰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탄소중립 그린성장’을 23일 선언했다. ‘탄소중립 그린성장’은 사업성장에 따른 탄소 배출량 증가와 동등한 수준의 감축활동을 펼쳐 탄소배출 순증가율을 제로로 만드는 것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새로운 성장전략에 따라 지난해 678만톤에 달했던 탄소배출량을 단계적으로 줄여 2050년에는 30% 감소한 499만톤까지 억제할 계획이다. 이렇게 줄어드는 179만톤의 탄소는 소나무 1270만그루를 심어야 정화할 수 있는 양이다.

국내 정유·석유화학사 중 일반적인 ‘탄소중립 성장’ 대신 미래 탄소배출량을 현재 수준보다 대폭 줄이는 친환경성장 전략을 공표한 곳은 현대오일뱅크가 처음이다. 또 탄소배출량 저감과정에서 관련 신산업에 진출해 미래 성장동력까지 확보하기로 했다.

현대오일뱅크는 현재 국내 연구기관 및 협력업체와의 공동연구로 공장가동 중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탄산칼슘·메탄올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탄산칼슘은 시멘트 등 건설자재와 종이·플라스틱·유리 등의 원료로 사용되고 메탄올은 차세대 친환경연료와 플라스틱·고무·산업기자재 등을 만드는데 쓰인다.

현대오일뱅크는 2021년 하반기부터 이들 기술을 순차적으로 상용화할 계획이다. 탄산칼슘·메탄올 전환기술로 감축되는 탄소는 연간 54만톤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상용화가 완료되는 2030년부터는 연간 10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 개선효과도 기대된다.

공장운영도 친환경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먼저 현재 보유 중인 3기의 중유보일러를 2024년까지 LNG보일러로 교체한다. 한전 등 외부에서 공급받는 전력도 2050년까지 전량 신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대체해 연간 108만톤의 탄소배출을 감축한다는 방침이다. 공정최적화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 해외온실가스 감축사업에도 투자해 추가 탄소배출권도 확보한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공장 신증설로 증가되는 탄소배출은 차세대 친환경에너지 투자로 상쇄할 계획”이라며 “기존 주유소 플랫폼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를 공급하는 등 연관사업 비중을 높여 친환경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