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 및 그린밸런스2030 목표…3종 포트폴리오로 사업강화

▲SK루브리컨츠의 새전략인 'Make It Move, Make It Green' 개요.
▲SK루브리컨츠의 새전략인 'Make It Move, Make It Green' 개요.

[이투뉴스] SK이노베이션의 윤활유사업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는 20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초점을 맞춘 친환경 사업강화 비전을 선언했다.

SK루브리컨츠는 최근 사내공모를 통해 ‘Make It Move, Make It Green’으로 새 비전으로 정했다. 윤활유 본연의 역할인 움직임(Move)을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게 해 친환경(Green)에 다가선다는 의미다. 이는 ESG 경영을 강화하고 2030년까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제로로 만들겠다는 그린밸런스 2030 달성을 위한 것이다.

회사 목표 또한 ‘윤활유 공급을 넘어 지속가능한 미래를 여는 회사’로 설정했다. 윤활유 원료인 기유와 윤활유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것을 넘어 지속가능한 친환경 미래를 위해 앞서나가겠다는 의미다.

SK루브리컨츠는 새 비전과 목표에 따라 ▶고기능성 기유·윤활유 제품 중심 시장입지 공고화 ▶전기차용 윤활유 지속개발 ▶다양한 친환경 영역에서의 윤활유 사업확대를 추진해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엔진오일 분야를 넘어서겠다고 밝혔다.

먼저 이산화탄소 저감에 기여하는 초저점도 제품인 지크 제로(ZIC ZERO) 같은 고기능성 친환경 윤활유 제품과 프리미엄 기유인 그룹Ⅲ 제품 등을 주력으로 글로벌 윤활유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굳혀나갈 계획이다. 이미 SK루브리컨츠는 그룹Ⅲ 윤활기유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세계 1위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친환경 윤활유 시장은 자동차 배기가스 및 연비규제 강화로 인해 2025년까지 연평균 1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룹Ⅲ 기유는 자동차의 탄소배출 저감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기유는 윤활유 생산에 필요한 주요 원료다. SK루브리컨츠의 프리미엄 기유로 만들어진 고효율 엔진오일이 감축하는 이산화탄소량(Co2)은 연간 1400만톤으로 추산된다. SK루브리컨츠는 프리미엄 기유의 공급을 확대해 가속화되는 친환경 모빌리티 시대에 글로벌 기업의 역할을 굳건히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더해 전기차 전용 윤활유 제품개발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미 SK루브리컨츠는 글로벌 완성차업체에  전기차 전용 윤활유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 별로 특화된 윤활유 제품을 개발해 전기차 시장에서 윤활유 제품 공급을 빠르게 확대하기로 했다. 전기차·하이브리드차량의 모터, 기어 박스 윤활유 공급 및 전기차, ESS 등 통합 열관리 관점에서 연구개발도 지속한다.

또 풍력발전 설비 등 다양한 친환경 영역에서 윤활유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육상·해상 풍력 발전 설비 운영을 위해 필요한 윤활유 제품개발 및 공급으로 재생에너지 설비용 윤활유시장 공략에 나선다. 친환경 에너지원인 풍력발전 에너지 수요는 연평균 10%씩 늘어나고 있다. 이미 SK루브리컨츠는 재생 플라스틱을 활용해 SK ZIC 용기를 재탄생 시키는 등 사업 전반에 걸쳐 친환경을 추구하고 있다. 이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은 글로벌 안전 인증 기관인 UL을 통해 친환경 인증을 받았다.

나아가 SK루브리컨츠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다시 자원으로 활용하는 비율에 따라 인증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인 ‘폐기물 매립 제로(Zero waste to landfill)’ 인증을 받기 위해 사업장의 자원순환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차규탁 SK루브리컨츠 사장은 “원유로부터 만들어지는 윤활유가 환경을 오염시킬 것이라는 고정관념과 편견을 깨고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며 “윤활유가 필요한 모든 영역에 친환경기술로 지속가능한 사업모델을 제시할 뿐 아니라 체질부터 친환경 중심의 글로벌 회사로 바꿔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