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가스공사 독자신용등급도 Baa3 유지

▲가스공사 대구 본사
▲가스공사 대구 본사

[이투뉴스] 국제신용평가기관 무디스(Moody’s)26일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의 장기신용등급을 국가등급과 동일한 ‘Aa2’로 유지했다.

이번 한국 최고등급인 ‘Aa2’ 유지의 주요 근거는 높은 신용등급을 가진 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가스산업 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며, 전략적인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이라는 평가에 따른 것이다.

또한 정부가 최근 발표한 수소발전의무화 제도(HPS)시행에 따른 공사의 역할 확대와 공사가 적극 추진 중인 수소사업이 정부의 정책기조에 부응하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HPS(Hydrogen Energy Portfolio Standard)는 수소경제 확대를 위해 전력시장에 수소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의 일정량 구매를 의무화 하는 제도다.

이와 함께 한국가스공사의 독자신용등급도 Baa3를 유지했다. 최근 개정된 도시가스 원료비 연동제가 요금반영의 적시성을 높여 발전용과 함께 규제산업의 현금흐름을 개선시켰으며, 운전자금 감소는 차입금 부담을 완화시켜 줄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매출 감소, 해외사업 손상 등의 어려운 경영여건 속에서도 건전한 재무지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독자신용등급도 현재 수준을 유지한다.

이 같은 무디스의 높은 신용등급 유지는 가스공사 외화사채 발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가스공사는 유가 하락 등 여러 악재 속에서도 정부와 같은 ‘Aa2’ 신용등급을 유지함에 따라 해외투자자들의 투자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더욱 경쟁력 있는 조건으로 외화채권을 발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