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와 협약…수소인프라 유지보수 전문기관 우뚝

▲고영태 사장(왼쪽)과 허태정 시장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고영태 사장(왼쪽)과 허태정 시장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고영태)29일 대전시(시장 허태정)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의 위·수탁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부 공모를 통해 201811월 선정돼 올해 212일 대전시 국제과학비즈니스밸트 내 신동 지구에서 착공한 이 센터는 현재 건축공정률이 약 95%에 이르고 있다. 올해 말까지 8798규모 부지에 건축공사와 기술설비 공사를 거쳐 내년 제품효율 평가설비와 부품성능 평가장비 등을 구축한 후 20221월 개소할 예정이다.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조감도.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조감도.

수소산업 지원센터 운영을 한국가스기술공사에 위탁하는 이번 협약을 통해 대전시에서는 올해부터 센터 이용수수료 수입과 연간 15억원의 운영비를 10년간 지원한다.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센터 구축과정에서부터 설비 전문인력 3명을 파견해 설계에서부터 시공에 이르기까지 완벽을 기한다. 아울러 추가적으로 구축한 설비의 시운전 시에는 초고압가스 운영 노하우를 갖춘 시운전 전문인력을 투입시켜 시험설비의 안정적 운영을 이룬다.

2022년부터 센터는 전문인력 10명으로 구성해 출범하게 된다. 수소부품 성능평가 설비 및 제품효율 평가설비 등 주요 시험설비를 활용해 기업들에게 수소 부품의 개발단계에서부터 기술적 지원 및 테스트베드 기능을 제공하게 된다.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시험평가 수수료 감면혜택을 추가적으로 지원해 국내 제조사 부품 개발을 독려한다.

이와 함께 수소부품에 대한 KS코드 기준 KOLAS 인증기관, 수소품질측정 및 유량검교정 검사가 가능한 기관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해 국내 수소부품 및 품질에 대한 인증 수요를 만족시킨다는 방침이다.

가스기술공사와 대전시는 권역 내 추진 중인 제6차 지역에너지 계획 ‘6대 분야 36개 과제와 연계해 수소관련 소규모 수소생산시설 구축·운영, 바이오가스 이용한 블루수소 생산시스템 기술개발 등의 사업도 협력할 계획이다.

한편 가스기술공사는 대전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에너지공기업으로서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2020년 신입직원 채용에 지역인재를 20명 이상 채용할 예정이다. 또 대전시와의 에너지 사업 협력분야를 넓히기 위해 향후 센터 및 에너지사업관련 인력 충원 시에도 최대한 지역인재를 활용할 방침이다.

가스기술공사 관계자는 그동안 수소기술 선도를 목표로 유지보수 전담부서 운영을 통해 정비기술표준화를 추진 중이라면서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를 운영함에 따른 유지보수 전문기관으로서 마지막 퍼즐을 맞춘 것으로 본다며 글로벌 위상을 갖춘 수소 시험 평가센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