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7개월간 1720억원 투자 원유선 계류설비 및 송유관 완공

▲신설한 S-OIL 제2 원유하역시설(SPM) 전경.
▲신설한 S-OIL 제2 원유하역시설(SPM) 전경.

[이투뉴스] S-OIL(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 울산공장의 두번째 원유 하역시설(#2 SPM)이 3일 가동을 시작했다.

울산신항 앞 해상에 설치된 이 시설은 2년 7개월의 설계 및 건설기간 동안 1720억원을 투자해 건설됐다. 원유선 계류설비와 44인치 직경의 해저 및 육상 송유관을 갖췄다. 송유관 길이는 6.7km에 달한다.

SPM(Single Point Mooring, 해상계류시설)은 대형 원유선이 접안할 수 있도록 수심이 깊은 해역에 고정형 부이(Buoy)를 설치하고 송유관을 통해 육상 저장탱크로 원유를 보내는 역할을 한다.

S-OIL은 1980년 공장가동과 함께 설치한 기존 원유부이(#1 SPM)를 이용해 왔으나 공장증설에 따라 원유 처리량이 증가해 추가 부이건설을 추진했다.

이번 두 번째 원유부이 가동으로 복수의 원유 하역시설을 구축해 기상상황에 더욱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안정적 원유공급이 가능해져 후속공정 정상운전은 물론 원유선 체선료 및 원유 긴급 임차비용 감축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OIL 관계자는 “SPM은 ‘정유공장의 젖줄’이라 할 수 있다”며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하역시설 운영을 통해 안전성과 환경성을 크게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