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기업과 수소산업육성 및 발전 협약

▲인천 수소산업 육성 및 발전 업무협약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 수소산업 육성 및 발전 업무협약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가 환경문제 및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친환경 수소에너지로 전환에 앞장선다. 시는 3일 송도 미추홀타워에서 인천 수소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인천광역시의회, 연세대, SK인천석유화학, 현대로템, 현대차, 가스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인천도시공사, 중부발전, 인천테크노파크 등 12곳이 참석했다.

협약에 참여한 업체들은 인천시 수소산업육성과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수소생산·공급·활용으로 연계되는 전주기 자립형 수소도시 모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시는 대표적 에너지소비도시 중 하나로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배출에 의한 환경문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반면 제조업 기반의 뿌리산업과 첨단산업이 밀집된 지역으로 수소생산·공급·활용과 관련한 특화산업 육성과 발전에 경쟁력이 높다는 판단이다. 또 수도권에 있어 지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수소경제모델을 홍보해 파급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유훈수 인천시 환경국장은 "지속가능한 인천형 수소경제 플랫폼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차량유류비 절감과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며 "인천 내 지역 산업육성 및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