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및 중부발전 등과 업무협약 맺고 풍력사업 협업

▲평창지역 풍력발전사업 업무협약식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평창지역 풍력발전사업 업무협약식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화큐셀(사장 김희철)이 ESS, 전력판매사업에 이어 풍력발전사업에도 진출한다.

한화큐셀은 9일 강원도 평창군청에서 평창군(군수 한왕기),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 태환(사장 이기경)과 평창지역 풍력발전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이번 MOU는 평창군에 조성될 40MW급 풍력발전소 등 평창군 내 풍력사업에 대한 협업이 담겼다. 이번 사업을 통해 평창군은 산악관광 사업기반을 조성하고, 사업 참여사들은 지역사회 소득증진과 고용창출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평창군은 민간투자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풍력발전사업 행정지원을 한다. 중부발전은 사업개발지원과 풍력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기로 발급되는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전량 구매하고 발전소 운영 및 유지보수에 참여한다. 한화큐셀은 풍력발전소 EPC(설계‧조달‧시공)를 맡고, 태환은 인허가 등을 포함한 사업개발을 주관한다.

한화큐셀은 그간 태양광셀과 모듈사업에 집중했지만 지난 1월 토털에너지 솔루션기업으로 진화하겠다는 비전 수립 후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한화큐셀은 풍력사업을 비롯해 ESS가 결합된 태양광솔루션사업, 발전소개발사업, 전력판매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및 준비하고 있다. 

지난 5월 현대차그룹과 전기차 재사용배터리 기반 태양광연계 에너지저장장치 공동개발 및 사업 전개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지난 8월에는 미국 에너지관리시스템기업 젤리를 인수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미래형 에너지사업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화솔루션 내 케미칼과 첨단소재 부문 등 그룹 계열사들과 협업해 그린수소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은 "한화큐셀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에너지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는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 중"이라며 “풍력사업에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협약 참여사들과 협업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