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웹기반 건축물 에너지소비총량 평가서비스 운영
편리한 에너지소비총량 평가 및 데이터 수집-관리에도 도움

[이투뉴스] 앞으로 신규 건축물의 에너지성능을 온라인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됐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건물설계 시 효율적으로 건축물 에너지성능을 평가하는데 도움을 줄 ‘건축물 에너지소비총량 온라인평가시스템’ 운영을 10일부터 본격 시작한다고 밝혔다.

에너지소비총량제는 국제표준(ISO 52016)에 따라 건축물의 설계요소를 적용, 산출한 에너지소비총량으로 신축 건축물의 에너지성능을 평가하는 제도다. 2011년 최초 도입된 후 단계적으로 적용대상을 확대(업무·교육시설 연면적 3000㎡ 이상, 공공건축물은 500㎡ 이상)하고 있으며, 매년 2000건의 총량평가가 수행되고 있다.

에너지공단은 건축물 에너지소비총량 평가를 위해 현재까지 윈도우용 평가 프로그램을 건물 설계자에게 제공했다. 하지만 설계자가 건물별로 평가파일을 개별적으로 관리해야하고, 버전별로 프로그램을 재설치하는 등의 불편이 제기돼 이번에 온라인에서 건축물 에너지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온라인평가시스템은 기존 사용자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내역 입력 및 에너지소비총량 평가방법을 기존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구성해 사용자가 이전에 평가한 건축물 목록을 한 눈에 확인, 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온라인시스템을 통해 입력된 건물별 에너지소비총량 평가 요소 및 결과에 대한 DB관리 기능을 추가해 추후 건물부문 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에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에너지공단의 에너지절약통합포털 메인화면.
▲에너지공단의 에너지절약통합포털 메인화면.

건축물 에너지소비총량 온라인평가시스템은 에너지공단이 운영하는 ‘에너지절약통합포털(build.energy.or.kr)’에서 이용 가능하며, 간단한 회원가입 후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은 “이번 온라인시스템은 건축물을 설계할 때 건물 에너지성능을 보다 손쉽게 도출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한 정책개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에너지소비총량제 적용대상 확대에 대비해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