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KOREA-프라운호퍼, 수소기술 컨퍼런스 공동개최
수소분야 연구·기술개발 동향 등 양국 기술현황 공유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한-독 수소기술 컨퍼런스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한-독 수소기술 컨퍼런스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과 독일이 수소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수소분야 협력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연구·기술개발 협력 확대에 나선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은 12일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에서 '2020 한-독 수소기술 컨퍼런스'를 열었다. 

이번 컨퍼런스는 한국과 독일이 수소로드맵을 발표하고 처음 여는 기술세미나다. 양국 정부와 산·학·연 관계자는 컨퍼런스에서 수소경제산업 전주기에 걸친 연구개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행사는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토스튼 헤르단 독일연방경제에너지부 에너지정책실장, 문재도 H2KOREA 회장, 랄프 베어슈폰 프라운호퍼 부총재, 박병관 프라운호퍼 한국사무소 대표, 수잔네 뵐레 한독상공회의소 부대표를 비롯해 양국 산·학·연 관계자 300여명이 현장 및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탈탄소화의 세계적 흐름에서 수소에너지가 부각되고 있으며, 특히 그린수소의 상용화가 중요한 만큼 정부는 이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토스튼 헤르단 독일연방경제에너지부 에너지정책실장은 “양국의 에너지분야 협력에서 수소분야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강조했다.

컨퍼런스에서는 수소 관련 양국 정부부처와 기관, 연구계 전문가들의 정책방향과 목표, 산업·기술부문의 최신현황 등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전문가들은 수소분야의 양국 연구개발 협력이 탈탄소 에너지전환, 산업·경제발전 등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수소분야의 정기적 협력채널 운영도 시사했다.

이와 함께 H2KOREA와 프라운호퍼는 양국 수소산업 기술력 증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측은 한-독 수소기술개발을 위한 정례회의에서 ▶한-독 수소기술 컨퍼런스 개최 ▶한-독 수소 연구개발 활동 지원 등에 협력키로 했다.

문재도 H2KOREA 회장은 “오늘 컨퍼런스 개최와 양해각서 체결은 양국이 미래에너지산업인 수소에 대해 정부와 기업이 협력을 만들어 가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양해각서가 양국 수소에너지 성장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 기술교류 등 기술력 향상을 촉진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병관 프라운호퍼 한국사무소 대표는 “한국과 독일 양국 모두 수소경제를 매우 중요한 차세대 산업성장동력으로 보고 있다"며 양국이 모두 기술강국인 점을 감안할 때 미래 수소 분야의 기술개발 협력을 통해 분명한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는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양국의 수소전문가들이 기대하는 협력모델은 수소기술 컨퍼런스, 전문가 기술워크숍 등 ‘정보교류’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양국 정부지원 공동 R&D 사업 ▶양국 간 지속적 협력채널 확보 순으로 의견이 취합됐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