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정유·가스6개사 협약, 미래차 충전시설 확대로 생활충전
충전기 설치조건 완화·인허가 특례·충전소 운영비 등 지원 확대

▲'친환경 미래차 충전인프라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에 참석한 조명래 환경부 장관(오른쪽 네번째)와 정유사·LPG공급사 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친환경 미래차 충전인프라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에 참석한 조명래 환경부 장관(오른쪽 네번째)와 정유사·LPG공급사 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조명래)가 미래차 사용자의 충전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인프라 확충에 나섰다. 미래차 충전여건을 대폭 개선하고 나아가 2025년까지 전기·수소차 133만대를 보급하는 그린뉴딜 과제의 기반을 다지는 것이다.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1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정유 4개사 및 LPG수입사 2개사와 ‘미래차(전기·수소차) 충전시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정부와 업계가 한국판 그린뉴딜 대표과제인 미래차 보급을 위해 접근성이 좋은 도심 주유소에 미래차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하는데 힘을 합치자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업무협약에 따라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기, 수소충전소 구축에 필요한 재정을 지원하고, 한국환경공단이 앞장서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한다.

SK에너지는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와 함께 설치, 세차, 정비 등 차량관리를 한 번에 제공할 수 있는 사업체계를 구축한다. GS칼텍스는 서울도심 내 주유소에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매년 40기 이상 구축하고 전기차 이용 환경개선 사업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어 현대오일뱅크는 2023년까지 직영주유소, 물류센터 등에 100kW 이상급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200기 이상 구축한다. S-OIL은 직영주유소를 대상으로 충전기 설치가능 주유소를 선정해 매년 30기 이상의 충전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SK가스와 E1은 수도권 내 LPG충전소에 수소충전소 구축이 가능한 부지를 적극 발굴한다.

◆범부처 수소충전소 TF 출범…규제 풀고 국비지원까지

이 날 환경부는 2025년까지 전기·수소차 133만대를 보급한다는 목표 아래 협약에 참여한 주유소 및 LPG충전소에 전기차 급속충전기와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실생활 주변에 ‘핸드폰처럼 상시적인 생활충전 여건’을 조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를 위해 환경부 차관이 주재하는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을 16일 출범했다.

환경부는 현재 9만기인 전기차 완속충전기를 2025년까지 5.5배인 50만기까지 늘리기로 했다. 9000기인 전기차 급속충전기 역시 1.7배에 달하는 1만5000기로 확충할 계획이다. 수소차 충전소의 경우 현재 52개소에 불과하지만 8.7배인 450개소로 늘린다. 설치위치 선정을 위한 중점사안도 명확히 해 완속충전기의 경우 거주지·직장 등 생활거점, 급속충전기는 이동경로·고속도로 등 이동거점, 수소충전소는 서울·수도권을 우선해 구축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접근성이 좋은 도심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구축하고 사용자의 충전편의 제고 및 전기차 보급목표 달성을 위해 급속충전기 민간보조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환경부는 2025년까지 설치비 지원, 정유사·LPG수입사 구축·운영을 통해 급속충전기 750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범사업에 따라 민간주유소·LPG충전소가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자체설치할 경우 설치비의 50%를 국비지원 한다.

아울러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지원을 강화해 버스 차고지, 자동차 가스(CNG, LNG) 공급시설, 수소연료 공급시설에만 설치할 수 있던 기존안에 택시 공영차고지, 전세버스 차고지, 화물자동차 차고지를 더하는 등 입지규제를 완화한다. 수소충전소 인허가 특례를 도입해 환경부가 수소충전소 설치계획을 승인할 경우 기초자치단체가 허가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수소충전소가 높은 수소공급가, 전력비용 등으로 매년 1억5000만원 수준의 적자가 발생하는 점을 감안해 운영비 중 60%를 차지하는 수소연료 구입비의 평균구입단가(7600원/kg)와 기준단가(3600원/kg) 차액을 한시적으로 지원한다. 또 수소충전 연료량이 적은 충전소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충전소당 최소 5000만원의 금액을 한시적으로 지급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환경부가 10월 수소차 민간보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전주시 송천 수소충전소.
▲환경부가 10월 수소차 민간보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전주시 송천 수소충전소.

◆도심 미래차 충전시설 설치로 미래차 보급확대 기대

환경부는 정유사와 LPG공급사의 협조로 접근성이 좋은 도심 내 주유소·충전소에 미래차 충전시설이 구축되면 충전불편이 상당히 해소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도심 내 주유소·충전소에 미래차 충전시설이 설치되면 사용자가 충전시설을 찾아다니는 불편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세차·정비 등 주유소·충전소의 차량 관련 편의시설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충전 대기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미래차 보급확대의 핵심은 사용자가 미래차를 이용하는데 충전불편을 느끼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주유소와 충전소는 국민 실생활에 밀접한 공간인만큼 이번 협약을 계기로 미래차 이용자들의 충전편의가 대폭 향상되고 보급확대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