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억 유로 투입 일자리 25만개 창출
노동당은 “실망” 그린피스 "모멘텀"

[이투뉴스] 영국 정부가 ‘녹색산업 혁명’을 위한 10대 계획을 전격 발표했다. 내연기관차 판매 중지와 해상풍력 대폭 확대 등에 120억 유로를 투입해 25만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환경단체들은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원자력 정책 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녹색산업 혁명 10개 계획을 추진키로 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재생에너지와 원자력, 전기차를 확대하고 영국 북부와 미들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등 지방지역 재건의지도 피력했다.

<가디언> 보도에 의하면 이 계획에서 영국 정부는 이전 계획보다 10년 앞당겨 2030년부터 휘발유와 디젤자동차 등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다. 반면 전기차는 보조금을 지원하고 충전소 확대에도 재정을 푼다. 하이브리드차와 밴 판매는 2035년까지 허용한다.

아울러 10년내 해상풍력 발전 용량을 4배 늘리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전체 해상풍력은 설비용량은 40GW가 된다. 이는 영국 모든 가정집이 사용하는 전력량에 해당한다. 이 과정에 영국 정부는 6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봤다.

수소계획도 담겼다. 2030년까지 산업과 교통, 전력용으로 5GW규모 저탄소 수소생산량을 확보하고 같은해까지 수소 연료로 난방을 공급하는 타운 설립도 약속했다. 신규 원전에 5억2500만유로를 투자한다는 계획도 담겼다. 소형원자로를 기반으로 일자리 1만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영국 정부는 10억 유로를 주택과 공공 건물 단열강화 등 에너지효율 향상에 지원하고, 탄소포집 사업에도 2억 유로를 추가 투자하기로 했다. 또한 항공과 조선산업 청정에너지 지원에 2000만 유로를 투자하고 매년 3만헥타르에 나무를 심는 한편 대중교통과 자전거 및 도보 촉진을 위해 도로를 정비한다는 구상이다. 런던을 '녹색금융'의 세계 중심지로 만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보리스 존슨 총리는 이들 계획으로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이 '0'으로 향하면서 수십만개의 일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나 영국의 노동당은 이번 발표에 대해 녹색 경기 부흥책의 ‘엉성한 모조품’이라고 평가절하했다. 노동당은 "존슨 총리의 계획이 기후 위기나 코로나19로 인한 취업난을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며 “매우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반면 그린피스는 이번 정책이 기후위기를 막는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린피스는 “오염원을 배출하는 자동차의 종말을 예고하는 등 기후 조치의 역사적 터닝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다만 레베카 뉴섬 그린피스 영국 정치 담당은 "총리가 화석연료에서 원자력, 수력으로 전환하는 등의 입장을 고수하는 것이 유감”이라고 했다.

그림자내각의 에드 밀리밴드 산업부 장관은 이번 10개 계획이 "기존 공약들을 다시 쓴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어가고 있는데 일자리 문제나 기후위기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번 계획은 근본적으로 녹색 경기 부흥책이라 부를 수도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는 더 대담한 녹색 경기부흥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녹색당의 캐롤라인 루카스 하원의원도 "이번 계획은 불분명하고 힘이 부족하다"고 규탄했다. 그는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이 아니라 쇼핑 리스트 같다”고 말했다. 반면 네셔널 트러스트의 힐러리 맥그레디 사무총장은 “이번 계획은 내년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릴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앞서 발표된 바람직한 정책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기술만으로 배출량을 줄일 수 없다”면서 “정부는 파리기후협약에 따라 2030년까지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한 야심찬 공약을 준수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영국산업연맹의 조휘 하디 사무총장은 “존슨 총리의 계획은 정부의 의지를 분명하게 보여줬다”며 저탄소 경제를 세우기 위한 투자의 발판이 마련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영국 국영 송전회사 니콜라 쇼 이사는 “영국 총리는 해상 풍력과 수소, 탄소 포획 기술 등을 포함한 배출 제로로의 전환을 위한 의지를 제시했다”며 “전기차를 확대하고 내연기관 차량 판매 금지 시기를 앞당겨 대기질을 증진시킬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산업계와 정부가 이 계획들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협업해야 한다”며 “투자가 변화를 일으키며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