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소당 평균 9천만원 예상…적자 운영 해소 기대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조명래)가 수소충전소 운영 여건 개선을 위해 내년부터 수소연료 구입비를 지원한다. 현재 수소충전소는 높은 수소 구입비와 수소차 부족 등으로 연평균 1억5000만원의 운영적자가 발생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수소충전소 운영 적자의 가장 큰 요인은 연료구입비다. 정부는 상‧하한 기준을 둬 적정 수준으로 구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은 현재 수소연료 구입단가와 사업자가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의 기준단가간 차액의 70%로 산정했다.

수소 판매량이 적어 수소연료비 차액 보조만으로는 어려움이 있는 사업자를 위해 수소충전소당 최소 70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금은 적자의 80%를 넘지 않도록 조정해 사업자 스스로 자구 노력을 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별 지원수준은 올해 운영 결과에 따라 추후 세부적으로 정한다. 환경부는 수소충전소당 평균 9000만원이 지원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관계부처‧기관과 협업해 신규부지를 발굴하고, 인허가 제도개선과 현장사업 관리 등 단계별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수소충전소 연료구입비 지원이 수소충전소 사업 활성화를 견인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수소충전소 사업자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