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생산 및 불산 등 관련 화학물질 공급안정 일조

▲이연재 안전관리이사를 비롯한 가스안전공사 임직원들이 반도체 소재인 불화수소 생산 전문기업 솔브레인을 방문해 일본 수출규제 장기화에 따른 지원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연재 안전관리이사를 비롯한 가스안전공사 임직원들이 반도체 소재인 불화수소 생산 전문기업 솔브레인을 방문해 일본 수출규제 장기화에 따른 지원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가 올 한 해 코로나19와 일본 수출규제로 유독 힘든 시기를 보낸 기업의 원활한 조업을 지원해 국난 극복과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꾀했다는 평가다.

코로나19 확산 초기 안전방역용품의 수요 급증 및 공급지연으로 품귀현상 발생 시 적극적인 기술지원을 통해 품귀현상 해소에 앞장섰으며, 지난해 이후 지속되는 반도체 관련 화학물질의 일본 수출규제에 패스트트랙(조기검사)을 도입해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가스안전공사는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코로나19 안전방역용품 제조기업을 직접 발굴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화학물질 기술 컨설팅 등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그 결과 마스크 제조업체인 레몬 등 15개 업체를 기업지원 대상 사업장으로 발굴해 최초 정기검사 전 기술자문을 실시했고, 이어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해 안전방역용품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대응했다.

특히 전년도에 이어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국내 반도체 관련 산업 보호를 위해 패스트트랙, 기술자문 등 지속적인 기업지원을 수행해왔다. 수출규제 모니터링 대상 사업장을 201915개사에서 올해는 18개사로 확대운영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왔다. 이에 따라 솔브레인 등 9개 사업장에 패스트트랙을 적용했고, 15개 사업장 현장을 방문해 애로사항 청취와 함께 기술지원에 나서 반도체 생산 및 불산 등 관련 화학물질 공급안정에 일조했다.

가스안전공사 화학물질안전센터 관계자는 국가적 재난위기 발생 시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으로 국난 극복에 동참해왔다, “추후 사회적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위기극복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가스안전공사는 작년 8월 글로벌 무역분쟁 심화 등 대외여건 악화에 따라 국내 가스안전 산업전반과 유해화학물질 시설의 기술자립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가스안전 기술경쟁력 강화 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가스안전 기술경쟁력 강화 대책은 신속한 업계지원, 검사점검 장비 對日 의존 탈피, 기술개발 및 이전이 주요과제로, 이를 뒷받침하는 11개 세부계획으로 구성됐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