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한국광물자원공사가 최근 또다시 사장후보자 모집에 들어갔다. 광물공사는 이번 공모에서 조직관리 능력과 비전제시 능력, 공직수행 윤리, 자원산업 진흥역량, 자원기술 육성역량 등 다섯가지 직무수행요건을 내걸었다.

광물공사 사장 의자는 2018년 5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임기 6개월 남은 김영민 전 사장의 면직을 제청하면서 현재까지 2년 7개월째 비어있다. 광물공사 사장 임기가 3년인 점을 감안하면 김영민 전 사장 이후 사장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남윤환 기획본부장은 어지간한 공사 사장만큼 일한 셈이다.

광물공사는 지난 8월에도 사장후보자를 공모했지만 실패했다. 당시 이훈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모에 참여해 정식임명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무슨 이유에선지 무산됐다. 이에 관해서는 여러 추측이 나오지만 21대 총선 직전 터졌던 이 의원의 스캔들이 광물공사 사장후보자 공모에서도 발목을 잡았다는 설이 유력하다.

하지만 이 같은 설명에도 납득하지 못하는 이들은 있다. 일각에서는 새 사장이 선임되지 않는 이유가 광물공사의 ‘격’을 떨어뜨리기 위해서라는 주장이 제기된다.

광물공사와 광해공단은 현재 한국광업공단으로의 통폐합을 앞두고 있다. 지난 수년간 지겨울 정도로 반복해서 회자된 사안이고, 통폐합법안은 20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폐기됐다. 하지만 21대 국회에서 대동소이한 내용으로 다시 발의됐다. 여기에 정부여당은 통폐합실패에 대한 경우의 수를 생각치 않는 만큼 통폐합은 이미 기정사실로 굳어지는 모양새다.

양측이 통폐합될 경우 광해공단이 대주주로 보유한 1조원 이상의 강원랜드 주식과 여유자금이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광물공사 부채상환에 들어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것도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폐광지역 경제활성화에 사용돼야 할 연 강원랜드 배당금은 물론이고 최악의 경우 강원랜드 지분매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7월 기준 광물공사 부채는 6조6717억원이다. “광업공단법은 물귀신 법”이라며 광해공단 노조의 반발이 거센 이유다.

이처럼 광물공사와 광해공단 모두 비슷한 성격을 가진 공공기관의 일종이지만 다른 두 기관이 합쳐지는 과정에서 자금면에서든 인사에서든 크고 작은 불협화음이 일어날 수 밖에 없다. 이 불협화음을 최소한으로 억누르기 위해 정부가 광물공사 사장을 선임하지 않는 형식으로 간접적인 광해공단 편들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올해 3분기 기준 전체 539명의 임직원을 보유한 광물공사와 312명에 불과한 광해공단을 그대로 통폐합할 경우 인원불균형이 일어나는 점도 ‘통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장을 선임하지 않고 있다’는 설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쓰인다.

업계에 이같은 의견이 널리 퍼졌을 정도로 광물공사 사장의 권위는 실추된 지 오래다. 설령 후보자 모집을 마치고 새 사장이 선임된다고 하더라도 그에게 ‘광물공사의 마지막 사장’이라는 명패 말고 어떤 것이 남을까? 패전처리 투수 소리나 듣지 않으면 다행이다.

지금이라도 광업공단 법안 통과를 비롯한 통폐합 사후처리 문제가 먼저 마무리돼야 한다. 여전히 유명무실한 공석 채우기를 흉내내기엔 너무 늦은 시점이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