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론社에 2025년까지 1억 달러 투자
저장·운송·충전소용 탱크기술 확보차원

▲시마론의 타입4 복합 소재 넵튠 탱크.
▲시마론의 타입4 복합 소재 넵튠 탱크.

[이투뉴스] 한화솔루션이 세계 최고수준 고압탱크 기술력을 갖춘 미국 스타트업을 인수하면서 그린수소 사업 확장에 나선다.

한화솔루션은 28일 미국 고압탱크 업체 시마론(Cimarron)의 지분 10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마론은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23년 동안 항공 소재 분야 연구원으로 근무한 톰 딜레이가 2008년 사내벤처로 설립한 기업이다.

2015년부터 나사에서 독립해 대형 수소 탱크, 항공 우주용 탱크 등을 생산하고 있다. 시마론은 경쟁사보다 가볍고 안전한 수소 탱크를 제조하는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마론이 생산하는 넵튠(Neptune) 탱크는 초대용량(2000리터)의 타입4(Type4) 복합 소재 탱크다. 517bar의 고압으로 수소를 저장할 수 있다. 우주 항공용 탱크 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차별화된 소재·구조기술을 적용해 가스를 100% 남김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인수를 통해 기존 수소 자동차용 탱크 외에 수소 운송 튜브 트레일러용 탱크, 충전소용 초고압 탱크, 항공 우주용 탱크 기술을 확보할 방침이다. 앞서 한화솔루션은 작년 태광후지킨 수소탱크 사업을 인수하면서 수소탱크 사업에 진출했다. 한화솔루션은 국내에선 태광후지킨을 통해 수소 기반 드론(무인 비행체), 승용차, 상용차 등에 적용되는 탱크를 생산한다. 해외 시장에선 시마론을 통해 대형 수소 운송용 트레일러나 충전소에 들어가는 탱크를 생산해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미국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 심사를 거쳐 내년 4월 내에 인수 작업을 끝낼 계획”이라며 “인수 대금을 포함해 2025년까지 시마론에 1억달러를 투자해 글로벌 수소탱크사업의 기반을 확보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