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방치현장 70곳에 50개 업체 참여·투입해 신속처리 앞장
소각 19만3천톤, 매립 2만6천톤, 코로나 폐기물 6200톤 처리

[이투뉴스] 코로나19로 비대면 폐기물이 급증하는데다 재활용 방치폐기물까지 더해져 국토가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민간 소각·매립업계가 22만톤 가량의 폐기물을 우선 처리하는 등 고통분담에 앞장서고 있다.

민간 소각·매립단체로 구성된 ‘재활용 방치폐기물 고통분담 비상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 박무웅 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 이사장, 이민석 산업폐기물매립협회 회장, 안병철 의료폐기물공제조합 이사장)’는 작년부터 2년간 전국에 산재한 불법·방치 폐기물 22만톤 가량을 처리했다고 4일 밝혔다. 소각업계가 19만3000톤, 매립업계는 2만6000톤의 폐기물을 처리했다.

방치폐기물 비상대책위는 재활용 방치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과 지역주민의 고통 및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문제가 된 폐기물을 정부·지자체와 합동으로 처리해왔다. 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과 산업폐기물매립협회가 환경부와 체결한 협약에 따라 회원사가 모든 역량을 모았다.

특히 비대위는 국제적으로 관심이 된 의성 쓰레기산 처리를 위해 2차에 걸쳐 51개사가 참여한 것 외에도 경기도 화성시·포천시, 강원도 영월군, 경상북도 문경시·영천시, 전라남도 영암군·무안군 등 전국 70여 곳에서 발생한 방치폐기물 처리에도 적극 나섰다.

▲연말(2020년 12월)에도 불구하고 민간 소각업체들이 ‘의성 쓰레기산’ 막바지 처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한국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 제공)
▲연말(2020년 12월)에도 불구하고 민간 소각업체들이 ‘의성 쓰레기산’ 막바지 처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한국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 제공)

이 과정에서 폐기물 방치업자들이 재활용이 불가능한 악성폐기물을 수탁 받아 방치해놓은 것이 많아 일부 폐기물은 소각로에 투입하기조차 어려운 다량의 폐토사나 불연물이 50%에 육박하는 등 방치폐기물의 신속·적정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폐기물 비상대책위는 이밖에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격리시설 등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한국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을 중심으로 ‘재난폐기물처리지원반’을 구성해 전국적인 처리현황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신속한 현장지원 활동 등을 통해 지난해 6200톤의 관련 의료폐기물을 처리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 전국적으로 방치폐기물은 여전한 상황이다. 실제 환경부가 집계한 전국 불법·방치폐기물 발생량은 160만톤에 이르고 있을 정도다. 정부가 불법·방치폐기물 방지를 위해 폐기물 배출자 의무강화 및 불법 처리 시 처벌기준을 강화했으나, 최근에도 빈 땅이나 창고를 빌려 폐기물을 무단 투기하고 도주하는 사례가 있다는 것이다.

방치폐기물 비대위 관계자는 “지난 2년간 재활용 불법·방치폐기물 처리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도 민간 회원사의 폐기물 처리 역량을 결집해 ‘폐기물로부터 안전한 나라’를 만드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