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제1차 생물자원관 기본계획(2021∼2025년)’ 수립·운용
권역별 생물자원관 역할·운영체계 정립 등 생물자원 활용 확대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국내 생물자원관의 중장기 추진전략을 담은 ‘제1차 생물자원관 기본계획(2021∼2025년)’을 수립해 이달부터 시행한다. 생물자원관을 활용해 생물주권을 확보하는 한편 탄소중립 이행 등 환경현안까지 달성하기 위해서다. 

환경부는 2007년 국립생물자원관을 시작으로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2015년),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2020년)을 건립했으며, 각 자원관은 소관 분야의 생물자원의 발굴·보전·관리·활용 업무를 활발히 추진 중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국가 생물자원을 총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낙동강자원관은 담수생물, 호남권자원관은 도서·연안생물을 맡고 있다.

이번 1차 기본계획은 ‘생물자원관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것으로, 호남권 생물자원관 건립 이후 생물자원관 간 역할을 정립하고 자원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또 기존 생물자원관이 수행해온 생물주권 확보를 위한 생물종 조사·발굴 사업을 넘어, 생물자원을 활용한 탄소중립 이행기술 개발과 바이오 신산업 육성 등도 촉진할 계획이다.

1차 기본계획에선 먼저 생물자원을 전략적으로 조사·발굴(미발굴생물, 미탐사지역 중심)해 생물주권의 지표가 되는 국가생물종목록을 확대 구축한다. 더불어 수요자 맞춤형 생물자원 서비스(소재, 데이터 등)의 제공 기반을 마련하고, 특히 권역별 특화된 소재은행을 운영해 다양한 소재 수요에 대응한다.

정부기관이 보유 중인 생물다양성 정보를 ‘국가생물다양성 정보공유체계(KBR)’에 연계해 대국민 데이터 서비스를 확대·제공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여기에 야생생물을 활용해 바이오 신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에 나선다.

탄소중립 등 환경현안 해결에 생물자원을 활용해 생물자원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는 목표도 담았다. 야생생물 활용 탄소저감 기술(메탄발생 저감 유용미생물 등) 확보를 비롯해 환경현안 해결(난분해성 플라스틱)을 위한 기술 및 소재 개발을 추진한다.

생물다양성 주류화를 위한 대국민 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 세부적으로 생물다양성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가상·증강현실(VR?AR) 등 최신기술을 적용한 체험형 생물자원 전시관을 조성키로 했다.

박연재 환경부 자연보전정책관은 “생물자원은 현 세대 뿐 아니라 미래 세대도 함께 향유해야 할 소중한 자산으로, 이번에 마련한 1차 기본계획을 기반으로 생물주권을 공고히 하고, 다양한 활용연구를 통해 탄소중립 실현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