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사설] 사실상 가스 폭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불량 LPG 용기가 시중에 나돌고 있는데도 산업자원통상부의 대응이 적시에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소식이다.

산업부는 작년 11월16일 LPG 용기 재검사 과정에서 20kg 및 50kg LPG 용기 일부에서 가스가  누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제조업체인 충북 진천의 윈테크 주식회사에 2015년 1월부터 5월까지 생산된 용기 가운데 문제가 되는 LPG 통을 즉시 회수하도록 명령을 내렸다.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불량 용기가 시중에 유통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업체측은 한달이 더 지난 12월28일에야 문제된 용기 회수진행계획을 산업부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꾸어 말하면 문제가 되는 LPG 용기가 지금도 시중에 나돌고 있는데도 적극적인 회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어디에서 폭발사고가 나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

산업부의 이같은 조치에 따라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전문검사기관에 LPG 용기 회수명령 내용을 안내하는 한편 회수대상 용기가 유통되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함과 아울러 회수대상 용기에 대한 재검사업무를 즉시 중단하고 회수대상 용기를 발견할 경우 전문검사기관에 보관하다 제조사가 회수하도록 조치했다. 아울러 회수대상 LPG통을 수리해 다시 유통시키는 등 불법행위도 단속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해할수 없는 것은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의 대응태세.  산업부는 용기제조업체측이 한달 이상 미적거리고 있는데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물론이고 LPG 판매협회중앙회와 한국LPG산업협회, 가스전문검사기관협회 등 관련사업자단체들에게는 아무런 통보나 협의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용접부 핀홀 등이 불량해 누출가능성이 있는 LPG 용기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회수하기 위해서는 일선에서 LPG 용기를 취급하는 이들 단체의 회원사들의 협조가 무엇보다도 필수적인데도 불구하고 아무런 협조를 요청하지 않았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렇지 않아도 LPG 용기는 2007년부터 의무화시킨 가스누출 차단기능형 밸브가 구조적인 문제로 가스누출이 잦아 불안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업계는 이번 불량 LPG 용기 제조 및 유통과 관련해 신규검사는 전수검사인 재검사와는 달리 대상의 일부만 임의로 선정해 검사를 하는 게 한계가 있다면서 전수검사 등 제도적인 시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원자력 관련 고위공무원 등의 구속으로 산업부 관료들의 사기가 크게 떨어지고 조직이 뒤숭숭할 것이라는 사실을 짐작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나 호랑이에 물려가더라도 정신을 차려야 한다는 속담을 깊이 새겨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