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첫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가 11일(월) 오후 1시부터 진행되며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등 뜨거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5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 기간은 1월 11일(월) 오후 1시부터 15일(금) 오후 6시까지이며, 추가 접수일은 1월 22일(금) 오후 1시부터 25일(월) 오후 6시까지다.

사진=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란 교육부 지속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가 역사 교육의 강화를 위해 실시하는 검정 시험으로, 응시자는 기본 및 심화 두 종류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기본 과정(4급, 5급, 6급)은 한국사의 필수 지식과 기본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하며, 심화 과정(1급, 2급, 3급)은 한국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시대적 및 쟁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1. 응시자격 및 평가방법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자격에는 연령, 학력, 성별 등의 제한이 없다. 총 50문항으로 구성됐으며 시험 시간은 심화 80분, 기본 70분이다. 100점 만점 기준 문항별 1~3점 차등배점을 두고 있고, 급수별 합격 점수에 따라 인증 등급이 달라진다.

사진=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 출제유형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문항은 역사교육의 목표 준거에 따라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의 파악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결론의 도출 및 평가까지 여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3. 응시 취소 및 응시 급수 변경

응시 취소 기간 및 취소 시 환불 기간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식 홈페이지 시험안내>시험소개>시험일정을 확인하면 된다. 원서 접수 확인에서 원서 접수 내역을 확인한 후 취소를 클릭하면 된다. 또한 응시 급수 변경 방법은 원서 접수 기간 내에 원서 접수를 취소한 후에 다시 접수해야 한다.

사진=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아울러 해당 시험은 5급 국가공무원, 외교관후보자,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교원임용시험, 국비 유학생, 해외파견 공무원, 이공계 전문연구요원(병역), 군무원 등 여러 시험에서 활용이 가능하지만 인증서 유효기간이 존재한다. 이에 단기간 벼락치기 학습이 아닌 역사의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수험생들이 많다.

네이버카페 한준사(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는 2021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본 및 심화 핵심 이론강좌 및 적중 기출문제 무료인강을 제공 중이다. 강의는 한국사 과목 일타강사로 불리는 박하늘 교수가 진행 중이며, 시험 관련 주요 공지, 모의고사, 기출문제 등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