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안정화를 위해 지역별로 부동산 규제를 묶었다 푸는 정책을 이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집값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모양새다.

전국의 아파트 값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저금리 기조로 인해 전세 물량이 줄자 중저가 주택 수요가 늘면서 집값이 오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국감정원은 지난 16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값이 0.25%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주보다 0.04% 상승한 수치다. 그 중에서도 김포시의 아파트 값은 2.73% 상승, 전국 최고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 같은 현상은 서울보다 비교적 저렴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GTX-D 노선 신설 기대 등 호재가 예고된 김포시로 매매, 투자 수요가 몰리고 있기 때문으로도 볼 수 있다. 

▲ GTX-D 노선에 수도권 부동산 ‘들썩’

지난 해 경기도 발표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와 부천·김포·하남 3개 시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D 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줄 정부에 공동 건의 했다. 노선으로는 김포에서 출발해 검단·계양, 부천, 서울 남부, 강동을 거쳐 하남에 이르는 최적 노선을 도출했다. 아직까지 식지 않은 열기에 GTX-D 노선 호재까지 겹쳐 전국 각지에 수요자들 이목을 집중 시키고 있다.

인천시는 GTX-D 노선으로 인천공항과 경기 김포에서 출발, 부천에서 합류해 경기 하남까지 이어지는 Y자 형태가 최적이라는 연구용역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GTX-D 노선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제1여객터미널~영종도~청라~가정~작전~부천종합운동장~서울 남부~하남 노선이다. 또 다른 노선은 경기 김포 통진~장기~인천 검단~인천 계양~부천종합운동장이다. 

경기도는 GTX-D 노선이 개통하면 김포·검단 등 2기 신도시, 대장·계양 등 3기 신도시와 서울 남부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것은 물론, 그간 광역급행철도 수혜권역에서 소외됐던 김포·부천·하남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과 삶의 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마송지구 미래가치 활력 더하는 김포골드라인 및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교통호재

김포시 마송택지개발지구는 도시기본계획에 따른 도로 교통망 확충 사업의 수혜로 서울생활권이라는 지역적 가치를 넘어 다양한 입지적 장점을 갖추게 됐다. 특히, 지난해 9월 지하철 9호선과 연계된 김포골드라인(김포도시철도)의 개통으로 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30분대로 연결되면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일대로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됐다.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김포~파주 구간도 2026년 개통(예정)을 앞두고 있다. 서울외곽순환선을 보완하는 제2순환축 형성으로 수도권 외곽으로의 이동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여기에 계양~강화 고속도로 사업이 지난 해 8월 예비타당성을 통과하면서 수도권 서북부 연계망 구축을 통한 서울까지의 빠른 진입, 지역균형발전을 통한 경제 활성화가 예상된다.

▲ 대곶지구 도시 개발 계획 및 김포골드밸리 조성, 탄탄한 배후수요 확보로 가치 높여

경기 서북부 최대 산업도시로서의 경제적 가치에 따른 후광효과도 눈길을 끈다. 마송택지개발지구 인근에는 김포통진 팬택 일반산업단지, 김포상마 일반산업단지 등이 위치한다. 직주근접성을 바탕으로 한 배후주거지로서의 지리적 장점을 지녀 지속적인 인구 유입이 전망되는 만큼 지구 일대 주택 수요층의 이목이 쏠리는 모양새다.

김포시는 현재 4차 산업혁명 선도를 목적으로 한 대곶지구 도시 개발 계획과 수도권 서북부 최대 산업 클러스터 김포골드밸리 조성을 추진 중이다. 마송택지개발지구는 대규모 생산 부가가치 유발 및 신규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직접적인 수혜는 물론, 김포시 자족 기능 강화에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돼 부동산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질 것으로 보인다.

▲ ‘김포마송 디에트르’ 2월 중 분양 예정

최근 수도권 일대의 매매가 상승 및 청약 경쟁 심화로 비규제지역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여기에 김포 한강신도시 신규 아파트 공급이 막바지 단계에 이르면서 다양한 개발호재를 품은 마송택지개발지구에 수요자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마송택지개발지구의 뜨거운 열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대방그룹 주력 건설사 대방건설은 오는 2월, ‘김포마송 디에트르’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포시 통진읍 마송택지개발지구 B4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2층 ~ 지상 최고 18층 6개 동, 전용면적 59㎡ 단일평형 539가구 규모로 공급된다. 

‘김포마송 디에트르’ 견본주택은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에 위치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전화 상담을 통해 문의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