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변전설비시장 진출 통해 미래성장동력 확보

▲우제혁 대우조선해양 전무(왼쪽)와 김동규 한국전력기술 전무가 양해각서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제혁 대우조선해양 전무(왼쪽)와 김동규 한국전력기술 전무가 양해각서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전력기술과 대우조선해양이 손을 잡고 해상풍력발전 시장 개척에 나선다.

한국전력기술(사장 이배수)은 대우조선해양(대표 이성근)과 해상풍력 변전설비 시장 진출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사업기획, 발굴에 대한 양해각서를 20일 맺었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동규 한전기술 전무와 우제혁 대우조선해양 전무 등 양사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해상풍력 변전설비는 해상풍력발전단지에서 생산된 전력을 계통전압에 맞도록 전압을 높여 육지로 전달하는 핵심 설비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해상풍력 변전설비를 공동 연구·개발해 향후 해외사업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향후 육지나 가까운 해역뿐만 아니라 먼 바다에도 설치할 수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 변전설비도 개발하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해상설비 종합설계 및 생산기술을 기반으로 공동연구를 주도할 방침이다. 한전기술은 발전 및 송변전을 포함한 전력부문 설계와 시공기술을 수행한다.

김동규 한전기술 전무는 "한전기술은 핵심역량인 우수한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해상풍력발전 변전설비 개발 등 사업영역 확장을 통해 회사의 미래성장동력 창출과 그린에너지 확대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우제혁 대우조선해양 전무는 “이번 협력은 대우조선해양이 쌓아온 기술경쟁력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라며 “양사의 핵심역량을 결합해 해상풍력설비시장에서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