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3260억원 융자·지원
2월 1일 시작으로 매월 첫 째주 접수, 선착순 자금 집행

[이투뉴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기업의 에너지절약시설 투자와 저탄소·고효율에너지 사회저변 확대를 위해 지원하는 ‘2021년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융자신청을 2월 1일을 시작으로 매월 첫째 주 한 주간 받는다.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은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에너지절약시설 투자비 일부를 장기저리로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 융자금이다. 작년부터 집단에너지사업자의 노후 지역난방 수송관 개체에도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전년대비 9% 증가한 3260억원 규모로 모두 86개 대상설비 및 사업에 대해 지원이 이뤄진다. 중견·공공기관·비영리법인은 소요자금의 70%, 절약시설설치사업을 하는 중소기업은 90%, ESCO투자사업은 100% 융자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에너지공단은 경기침체로 인해 투자가 위축될 수밖에 없는 중소기업에 우선 지원해 원활한 자금 활용과 중소기업의 에너지절약시설에 대한 투자를 촉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ESCO사업의 경우 고정금리를 기존 2.75%에서 1.75%로 1%P 인하해 에너지절약시설에 대한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는 예산소진 시까지 월별 정기접수와 수시접수를 병행하며, 융자를 희망하는 업체는 접수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준비해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홈페이지(www.energy.or.kr/jagum)에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 또는 자금융자실(052-920-0495∼9)로 문의하면 된다.

에너지공단은 신청 사업에 대한 서류심사, 에너지절감효과 등에 대한 전문가 평가 및 현장실사 등을 거쳐 일정기준을 충족할 경우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차재호 에너지공단 지역협력이사는 “에너지절약시설 투자는 저탄소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첫걸음”이라며 “많은 기업들이 에너지절약시설에 투자해 에너지효율도 높이고, 탄소중립 실현에도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