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과제 12대 전략 담은 수소안전관리종합대책 추진
올해 액화수소 안전기준 마련, 사전컨설팅 제도 운영

[이투뉴스]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서 우리나라가 수소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안전과 산업이 균형발전하는 수소강국 실현’을 목표로 4대 과제 12대 전략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한 지 1년이 지난 시점에서 가스안전공사의 행보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올해 추진할 신규과제의 가시적인 성과도 기대된다.

수소산업 전주기에 대한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계획된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은 ▶전주기 수소안전 글로벌 기준마련 ▶국민 밀접형 3대 핵심 수소시설(수소충전소, 수소생산기지, 연료전지시설)에 대한 특별 안전관리 ▶지속가능한 안전생태계의 구축을 주요 과제로 선정했다. 이를 시행하기 위한 실무로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강화 등 33개 세부과제를 추진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성과를 살펴보면 먼저 수소안전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글로벌 수준의 전주기 수소 안전기준 마련을 추진했다. 고압가스안전관리법의 안전관리 대상에서 제외돼 있던 1㎫ 미만의 저압수소 안전을 위해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다. 현재는 2022년 2월에 시행예정인 수소법에 따른 수소시설 및 제품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해 하위법령 및 수소연료 사용시설 등 5종의 상세기준의 제정을 준비 중이다.
또한 고압가스시설에 연결되었지만 검사대상에서 제외되었던 고압수소시설과 연결된 저압수소시설에 대한 검사 및 안전관리를 위해 고압가스 안전관리법령의 개정 작업도 한창이다.

국민 밀접형 3대 핵심 수소시설 안전관리도 보폭이 크다. 수소경제 핵심시설인 충전소 안전강화를 위해 충전소 시공 전 단계에서는 주변 입지를 고려한 위험성평가 제도를, 충전소 운영 중에는 정밀진단장비를 이용한 정밀안전진단 제도 도입을 염두에 두고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는 제도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충전소 가스누출 발생 시 공사와 사업자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에 나서 안전조치가 가능토록 하는 ‘이중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 중으로 올해 8월에는 완료될 예정이다. 더불어 지속가능한 수소안전생태계 구축 측면에서 수소충전소 사업자의 안전관리 부담을 완화해주기 위해 올해 충전소 안전점검 장비 임대사업, 수소품질검사 비용 50% 지원사업 등을 시행한다.

또 안전관리 인력 양성을 위한 로드맵 수립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수소안전 전문인력 양성 생태계를 조성하고, 체험형 수소홍보교육을 위한 수소 가스안전체험교육관 건립 추진, 다양한 매체를 통한 수소안전 온-오프라인 홍보 활동을 통해 안전문화 확산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다.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은 2022년 충북 음성군에 완공돼 수소안전 체험 및 교육장으로 활용된다.

◆ 올해 생산-운송-저장-활용 전주기 가시적 성과 기대
올해는 활용단계 핵심시설인 수소충전소뿐 아니라 생산-운송-저장-활용 전주기에 있어 수소안전대책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수소안전종합대책의 지속적인 추진과 함께 가스안전공사 자체적으로 환경변화와 안전관리 필요성 등을 감안해 새로운 수소안전관리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늘어나는 규제자유특구, 샌드박스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액체수소의 국내 도입에 대비해 액화수소 안전기준이 마련된다.

또한 수소충전소 검사는 수소안전기술원 중심의 검사체계로 전면 전환하고, 사전컨설팅 제도를 운영하는 등 수소충전소 보급지원을 위한 선제적 대응시스템 구축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가스안전공사는 수소경제 이행을 뒷받침하고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기존에 운영되던 수소안전센터를 올해 ‘수소안전기술원’으로 확대·개편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