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산업 기능분리 필요성 및 시장 개편방향 논의

▲'한전의 발전사업 진출과 망중립성 훼손, 이대로 괜찮나' 긴급토론회 안내 포스터
▲'한전의 발전사업 진출과 망중립성 훼손, 이대로 괜찮나' 긴급토론회 안내 포스터

[이투뉴스] 한전의 발전사업 진출 계획을 둘러싼 적절성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여당의 관련법 개정 추진을 앞두고 시민사회와 협·단체가 에너지전환을 촉진하면서 망중립성을 확보할 대안을 제시하는 긴급토론회를 연다. 

에너지전환포럼과 기후솔루션, 풍력산업협회, 민간발전협회,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는 오는 15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에너지전환포럼 '공간 1.5'에서 '한전의 발전사업 진출과 망중립성 훼손, 이대로 괜찮나'라는 제목의 토론회를 주최한다.

이날 토론회에서 전영환 홍익대 전기공학부 교수(에너지전환포럼 공동대표)는 '재생에너지 확산을 위한 전력산업 기능분리 필요성'이란 발제를 통해 현행 발전, 송·배전, 판매체제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기존 체제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어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에너지전환과 탄소감축을 위한 국내외 전력시장의 주요 동태와 재생에너지 확대가 촉진되는 방향의 전력시장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발제할 계획이다. 

종합토론은 김영산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를 좌장으로 권경락 기후솔루션 이사, 박원주 민간발전협회 사무국장, 박태환 민주노총 발전노조 정책위원장, 신동한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 상임이사, 최덕환 풍력산업협회 대외협력팀장 등이 패널로 참석한다.

주최 측은 "재생에너지 3020 달성과 2050 탄소중립을 위해 재생에너지 확산이 시급한 상황에 한전 발전사업 허용이 추진돼 사회적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이를 재고하고 에너지전환시대의 바람직한 전력산업 시장구조 개혁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토론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현장참석 인원을 제한하는 대신 에너지전환포럼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 한다. 상세 문의는 에너지전환포럼 사무국(02-318-1418)에서 안내한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