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수소터빈 도입 등 집단에너지 기술혁신’ 주문
집단에너지협회, 26일 정기총회 및 CEO 간담회 개최

▲황창화 집단에너지협회장이 정기총회를 주재하고 있다.
▲황창화 집단에너지협회장이 정기총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투뉴스] 국내 집단에너지업계가 올해 ‘친환경 분산에너지로서의 산업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힘을 모아 나가기로 했다. 특히 열병합발전소의 분산·환경 편익을 제도화하는 것은 물론 사업자별 생산원가 반영이 제대로 안되는 열요금 제도개선 역시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집단에너지의 지속적인 분산편익과 온실가스 감축 기여 노력 등 탄소중립의 모멘텀을 잘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자고 화답했다. 더불어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를 통한 수소터빈 도입 등 집단에너지사업 혁신을 주문하고, 협의체 구성도 제안했다.

한국집단에너지협회(회장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는 지난달 26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제18기 정기총회를 열어 지난해 사업결산과 함께 올해 예산안 및 사업계획을 의결했다. 이어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혁신정책관과 이경훈 분산에너지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CEO 간담회도 가졌다.

집단에너지업계는 총회를 통해 ‘친환경 분산에너지로서의 산업경쟁력 강화’를 올해 사업목표로 정하고, 이를 위해 산업 활성화 및 저변확대와 대내외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더불어 탄소중립을 위한 중요한 가교로서 집단에너지의 역할제고 필요성도 강조했다.

우선 열병합발전소의 분산·환경 편익 보상강화가 분산에너지법 제정 등을 통해 제도화될 수 있도록 산업부와 전력시장 제도개선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 열제약 정산금 감소 등을 막기 위해 전력시장운영규칙 개정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열요금의 경우 사업자별 생산원가 반영을 통한 합리적인 열요금 조정을 요청하고, 기존 평균요금제를 적용하는 열병합발전기의 보상방안 마련 등 천연가스 개별요금제에 대해서도 제도개선을 추진키로 했다. 이밖에 100MW기준 연료비체계 개선은 물론 PLB용에 대해서도 TF를 구성·운영, 제도개선에 나설 방침이다.

정기총회에 이어 열린 CEO 간담회에서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혁신정책관은 정부의 탄소중립 선언에 따라 에너지업계의 도전과 과제가 만만치 않은 상황인 만큼 집단에너지의 지속적인 분산편익과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당부했다. 아울러 “집단에너지업계의 어려움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탄소중립의 모멘텀을 살려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창화 집단에너지협회장은 이에 대해 “향후 폭넓은 에너지 정책 변화에 업계가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부와 사업자 간 공동노력이 필요하다”며 “업계가 적극적인 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집단에너지 분야에 대한 정부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경훈 산업부 분산에너지과장은 정부가 추진하는 2050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 열사용, P2H(Power-to-Heat), 그린수소를 활용한 수소터빈 등 집단에너지 혁신과 기술개발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그는 차후 협의체 구성을 통해 정부와 집단에너지업계가 구체적인 논의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총회에 참석한 한 CEO는 “많은 집단에너지사업자가 적자상황인 점을 고려해 분산편익에 대한 정부의 보상방안이 조속히 마련·시행 돼야한다”고 주문하고, “사업자 역시 탄소중립 등 환경변화에 적극 대비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앞줄 왼쪽 5번째)과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혁신정책관(앞줄 왼쪽 6번째)이 국내 집단에너지 CEO들과 간담회를 갖고 포즈를 취했다.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앞줄 왼쪽 5번째)과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혁신정책관(앞줄 왼쪽 6번째)이 국내 집단에너지 CEO들과 간담회를 갖고 포즈를 취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