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시작으로 향후 6개 분야 순차적 확대 계획

▲에너지산업 일자리 정보제공 플랫폼 바탕화면.
▲에너지산업 일자리 정보제공 플랫폼 바탕화면.

[이투뉴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은 에너지전환 및 그린뉴딜 관련 에너지 분야 일자리정보를 종합 제공하는 에너지산업 일자리 정보제공 플랫폼을 12일부터 운영한다.

일자리 플랫폼은 에너지기업 및 에너지산업에 종사하려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양질의 에너지산업 일자리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태양광 분야를 우선 오픈하고 향후 풍력, 수소·연료전지, ESS, 지능형전력망, 에너지효율 등으로 분야를 넓힐 계획이다.

에기평은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 분야 일자리 정보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에너지 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내비게이터 역할을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일자리 플랫폼은 기획단계에서 산학연 전문가 자문 및 학생 대상 설문조사를 하며 수요자 관심을 반영, 일자리정보 실효성 및 신뢰성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수요자를 에너지산업으로 유인해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 등 에너지산업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방침이다.

또 취업 또는 경력 개발을 원하는 수요자에게 관심분야 일자리 정보와 다양한 관련 정보들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향후에는 구인구직 취업정보 등을 연계해 고도화할 계획이다.

에기평은 5년 내 플랫폼을 완성할 계획이다. 수요자 접근성 및 활용성 제고를 위해 에너지산업 기술인력 통계, 채용서비스도 추가할 예정이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