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LPG 등 전 선종 이중연료추진엔진 풀라인업 구축

▲대우조선해양 서울 사옥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LNG 이중연료추진 VLCC 건조 계약식에서 (왼쪽부터) 대우조선해양의 박형근 전무, 이성근 사장, 우제혁 전무가 계약서를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서울 사옥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LNG 이중연료추진 VLCC 건조 계약식에서 (왼쪽부터) 대우조선해양의 박형근 전무, 이성근 사장, 우제혁 전무가 계약서를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투뉴스] 대우조선해양이 1조1000억원 규모의 초대형 LNG연료추진선박 건조 계약을 성사시켰다. 일감확보 및 기술력 검증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이성근)은 미주, 유럽, 아시아지역 등 선주 세 곳으로부터 30만톤급 초대형원유운반선 10척을 약 1조959억원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건조의향서를 맺은 뒤 약 3개월 만에 본계약이 성사된 것이다. 이들 선박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23년 하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고압 이중연료 추진엔진(ME-GI 엔진)과 고망간강을 사용한 연료탱크가 적용된 초대형원유운반선으로, 대우조선해양의 최신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특히 대우조선해양 독자 스마트십 솔루션인 DS4를 적용해 선박의 효율적인 운항과 신규 적용되는 천연가스 추진 시스템의 안전 운전을 적극 지원한다. 국제해사기구 IMO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인 에너지효율지수 3단계(EEDI Phase 3 :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도 만족시킨다.

이번 수주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은 LNG추진 LNG운반선, 컨테이너선, 셔틀탱커, 그리고 LPG추진 LPG운반선에 이어 LNG추진 유조선까지 수주하게 돼 전 선종에 대해 이중연료추진 선박 수주에 성공했다. 특히 고압추진엔진과 저압추진엔진(X-DF엔진)  관련 기술을 모두 확보하고 있어 선주들의 선택폭이 커 향후 수주에도 기대를 갖게 한다.

세계적인 친환경 기조에 따라 향후 LNG추진 유조선의 수요는 한층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초대형원유운반선을 가장 많이 건조한 대우조선해양이 해당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실제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월말 기준 단일조선소 기준으로 현재 운항중인 870척의 초대형원유운반선 중 세계에서 가장 많은 167척을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대규모 수주로 LNG연료추진선에 대한 기술력이 선주들에게 완벽하게 검증됐다”며 “특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초대형원유운반선 건조실적을 가지고 있는 만큼 친환경 유조선 분야에서도 계속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까지 초대형원유운반선 10척, 컨테이너선 4척, 초대형LPG운반선 2척 등 총 16척 약 15억6000만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해 목표 77억 달러 대비 약 20%를 달성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